2016년 5월 18일(수)부터 20일(금)까지 3인간 東京 빅사이트 西 4홀에서 자치제, 행정에 관한 국재 최대 규모의 총합전시회 “自治体 總合 FAIR 2016 / 企業 立地 FAIR2016” 同時開催했다.
2016년 자치제 총합 페어의 메인 테마는 “지역사회에 활력을 부여하는 이노베이션”이다.
133개의 기업, 단체에서 자치체를 둘러싼 여러 가지 과제에 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전시 되었다.
또한 자치체 수장과 출전사에 의한 컨퍼런스, 세미나를 연일 개최하고, 지방창생, 마이넘버, 재해대책 등에 관한 최신 토픽을 제공한다.
더욱 지방자치체에 의한 기업 입지 촉진을 위한 전시회 “기업 입지 페어 2016”을 동시 개최하고, 公과 民의 교류와 매칭의 장을 창출했다.
ICT지역정보화 에리어/ 재해대책위기관리 에리어/ ECO에네르기 에리어/ 건강, 복지, 어린이 양육(子育) 에리어/ 공중시설 오피스 환경 에리어(신설지역)를 설치하고 관공청의 정책과 대응활동, 자치체의 시책과 지역 자원 등의 발표와 공민 교류의 장으로서 행정 전시 부스를 설치했다.
제 26회 자치제 총합페어 기념 기획 토픽 에리어는 20회 기념 이벤트로서 민간, 자치체의 울타리 없이 최신 토픽을 정보 발신하는 에리어이다.
마이 넘버 코너/ 움직이는 방법 리노베이션 코너/ 시티매칭 매력 발신 코너 들이고 컨퍼런스 세미나로 자치체 컨퍼런스는 자치체 수장들에 의한 자치체의 과제 해결, 목적으로서 세미나 개최하고 출전자 프리젠테이션 세미나 전시와 연동한 출전에 의한 단체발표, 세미나, 워크숍을 개회했다.
컨퍼런스 세미나로 자치체 컨퍼런스는 자치체 수장들에 의한 자치체의 과제 해결, 목적으로서 세미나 개최하고, 출전사 프리젠테이션 세미나는 전시와 연동한 출전에 의한 단체 발표, 세미나, 워크숍을 개최했다.
제 8회 협동 마을 만들기 표장은 공과 민이 공동, 연계한 매력 있는 지역 사회의 실현에 공헌한 프로젝트를 표창했다. 그랑프리는 高 知県, 高知市 어린이가 연계한 마을 “히사꼬 타운”이고
준그랑프리는 大分県 臼杵市의 의료계호, ICT기반 “臼杵石仏 net(우스키석불 네트)” 활용추진사업이다.
우수상은 福井県 鯖江市는 시민 주역의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이며 또한 宮崎県延岡市는 전국 市町村 “初”“延岡市 지역의료를 지키는 조례”의 마을 가꾸기이다.
이날 전시회에는 자치체 직원들을 비롯 관계자들 1만명 이상이 래장하여 관심을 보였다.
(一社)日本經營協會 컨벤션센터 次長 兼 課長(山下正廣), COCOKNOTS 광보담당(君島覺)을 만났고 다시 만날 것을 약속했다. WIN WIN관계가 나올지도 모른다.
2016년 5월 20일
本社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