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행사는 2025년 7월 14일(월) 15:30~19:45까지 明治記念館(도쿄도 미나토구) 에서 칠레 대사관주최로 개최됐다. 세계에 도전하는 칠레의 혁신과 기업가(15:30~17:30
세미나에 이어 「칠레×일본의 공동창출 가능성」에 대한 패널 토론이 있었고 화기애애한 리셉션에서 상담이 활발했다.
칠레: 글로벌 솔루션 제공업체~이노베이션과 제공업체가 만나는 특별 세미나&네트워킹~지속가능성 선진국으로서 세계의 주목을 받는 칠레는 과학과 기술을 구사해 사회과제의 해결에 도전하고. 현재 일본과의 제휴 강화를 향해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디뎠다.
이 이벤트에서는, 칠레를 대표하는 혁신적인 기업과 정책 리더가 일본에 와서 주목 분야(AI·푸드텍·핀텍·디지털 헬스)에서의 최신 대처나 미래 구상을 발신하고 일본의 기업· 연구기관· VC와의 실질적인 제휴를 바라본 귀중한 교류의 장을 제공했다.
이벤트의 볼거리로는 칠레의 혁신 성장 촉진과 일본・칠레 제휴를 테마로 한 실천적 패널 토론에 이어 칠레산 포도주를 곁들인 네트워킹 타임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칠레의 스타트업 소개(9사)가 있었고 일부의 등단자 들을 소개했다.
▶파블로 사모라씨(Fundación Chile 회장/NotCo 공동 창업자) AI를 활용한 식물유래 식품으로 세계적 성공을 거둔 칠레의 푸드텍 기업 NotCo의 공동 창업자이며, 현재는 Fundación Chile의 회장으로서 지속가능성과 교육 등 국가 전략에 관련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호세피나 모비조(FinteChile 사무국장) 칠레 정부의 디지털 개혁을 지지한 전 상급 고문이며, 현재는 FinteChile의 사무국장으로서 핀테크의 국제 전개와 관민 제휴를 추진. 런던에서는 AI와 ESG 규제의 국제 틀에 종사한 경험이 있다.
▶알바로 소토씨(칠레 국립 AI 연구 센터 CENIA 소장(/ Zippedi 공동 창업자)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AI·로보틱스 분야의 제일인자이며, 소매 업계용 자율형 로봇을 개발하는 Zippedi의 공동 창업자. 현재는 CENIA의 소장으로서, 학술·산업·공공 분야의 요구를 연결하는 AI 연구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술의 실장을 리드하고 있다.
▶장 잭 듀할씨(ProSalud Chile 부회장/CeBIB 이사) 전 칠레 경제 부대신이며 제약·바이오 분야의 정책이나 국제 제휴에 정통한 경제학자. 현재는 ProSalud Chile의 부회장으로서 디지털 헬스나 의료기술의 혁신을 추진해 칠레의 바이오테크놀로지 외교와 국제협력을 견인하고 있다.
▶프란시스코 마르도네스 씨(DynWrk 매니징 디렉터/Chiletec·Fundación Kodea 이사) Evernote의 중남미 개발 거점을 시작한 기술 경영의 전문가, 현재는 DynWrk의 매니징 디렉터로서 글로벌 기업의 라틴 아메리카 진출을 지원하면서 국내 IT 정책과 디지털 교육의 추진에도 주력. 기술·전략·사회공헌을 겸비한 리더이다.
▶페라요 코발비아스 씨(Fundación País Digital 회장/칠레 개발 대학 섭외 담당 디렉터) 칠레의 디지털 변혁을 견인하는 제일인자이며, Fundación País Digital 회장으로서 전국 규모의 디지털 포섭·교육·인프라 정비를 추진. 원격지역 4만5천명이 넘는 연결과 디지털 연수를 제공하는 ‘Conectando Territorios’ 등을 주도해 현재는 대학·산업계·정책 관계자의 다리 역할로도 활약하고 있다.
나라를 넘어 함께 미래를 만든다. 이제 칠레와의 만남이 비즈니스에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올 수 있다.
이 귀중한 국제 제휴의 장소를 비즈니스 에 활용 해 주기 바란다. 문의처는 (주) 츠쿠리에 글로벌 사업부 (mail:global@tsucrea.com)이고, 또한 링크하고 있는 『StartupSide Magazine』은 “기업가에게 다가가”기업을 응원하는 미디어 이다.
2025년 7월15일
sangrokjui@hotmail.com
顧問兼特派員 趙相禄、
野澤日光、田中裕勲、
遠山景明、石田真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