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東京빅싸이트 東西 전관에서 개최된 GIFT SHOW 개회식은 9시부터 시작 되었는데 東京驛에서 8시 30분에 출발하는 셔틀 BUS가 도착하여 시간을 맞 출수 있었고 자리를 가득 메운 내외 귀빈들과 초대객으로 가득한 가운데 거행되었다.
출전 대표 인사는 (株)生活의 木(대표취체역 重永忠)가 하였고 이어 래빈축사는 경제산업성(크리에이티브 산업과장 西垣淳子)의 인사, 주최자 인사는 (株)BUSINESS GUIDE사(代表취체역 社長 芳賀信享)가 하였고 이어 개회선언으로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가 개최되었다.
이번 기념해야 할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는 주최측 사업과 협력 및 기프트 사업 발전에 다대한 공헌을 해 온 공적기관들과 바이어 출전사들에게 (株)BUSINESS GUIDE사는 각각 감사장을 증정하고 경의를 표했다.
감사장을 증정한 단체와 기업들로 공적기관들은 이탈리아 대사관, 인도네시아 공화국 대사관, 주일 영국대사관, (사단법인)한국무역협회, (일반사단법인) 캐릭터브랜드 라이센스협회, (일반사단법인)제팬쇼핑트리즘협회, 전국상공회연합회, 주일본대한민국대사관, 타이 대사관 상무 참사관 사무소, (일반사단법인)대일무역투자교류촉진협회(MIPRO), 대만 무역센터 동경사무소, 중화인민공화국 주 일본대사관, (독립행정법인)중소기업 기반정비기구, 재일독일상공회의소, (공익사단법인)일본 인터스티리얼 디자이너 협회, (공익사단법인)일본 그러스트 디자인협회, (국제기관)일본 아세안센터, 일본소매업협회, (공익사단법인)일본 주얼리디자이너협회, 일본상공회의소, (일반사단법인)일본디자인 진흥회, (일반사단법인)일본동화협회, 일본백화점협회, (독립행정법인)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미국대사관 상무부, 미국하와이주 산업 진흥국, 미국 하와이 주정부, 포루투칼 투자 무역진흥청, 홍콩무역발전국들이고 바이어들 28사, 출전사 66사들이 감사장을 받았다.
회기 최종일 기자회견에서 (株)BUSINESS GUIDE사 代表취체역 芳賀사장은 회견인사에서취재에 바쁜중에 참석해 준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인사에 이어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는 “세계시장을 흡수 재생 일본의 결정타”를 테마로 9월 2일부터 3일간 동경 빅사이트 전관 84,360㎡를 사용하여 개최되었다.
출전사는 기프트관련 2548사, 구르메 관련 172사 합계 2720사에 달했다.
해외에서도 이탈리아, 이란, 인도, 인도네시아, 영국, 오스트렐리아, 오란다, 한국, 싱가폴, 스웨덴, 타이, 대만, 중국, 독일, 핀란드, 미국, 베트남, 홍콩, 말레시아, 리투아니아, 등 해외 20여국과 지역에서 636사가 출전 기념해야 할 80회 개최에 걸 맞는 화려하게 개최되었다.
이번 테마는 “세계시장을 흡수 재생 일본의 결정타” 円安과 외국인 관광객의 면세제도 확충에 의한 인바운드 소비가 확대되고 메이드인 제팬의 토산품이 인기이다.
일본 국내 물건 만들기가 재개하게 되고 생산거점도 해외에서 일본으로 되돌아오기 시작했다.
“일본 기프트쇼야말로 재생일본의 결정타”이다. 일본의 디자인과 아이디어, 기동성이 우수한 상품과 세계로부터 일품이 300만점 이상도 잘 갖추어 진열된 기프트쇼가 재생 일본의 기폭제가 되는 것을 빈다.
이번 東京 인터내셔날 기프트쇼는 기념해야 할 80회 개최에 걸맞게 볼만한 곳이 만재했다.
1) 먼저 엑티브크리에이터스이다. 최신 디자인 프로덕트로부터 일본의 공예까지 새롭게 환생한 Active creators를 통해 “디자인의 기프트 쇼”를 더욱 추진해 갈 것이다.
2) 경제산업성이 지원하는 지방 발 쿨 재팬 The wonder 500프로젝트 특별전시를 北콩고스에서 실행하여 주목을 모았다.
3) 東5홀 “peace full life fair”에서 吉川千明 오가닉 셀렉션을 개최했다. 다양한 기프트의 출전을 통해 네츄럴에서 心地좋은 이러한 생활방법을 제안했다.
4) 이번 국내외 50사에 달한 바이어들의 참가이다. 비즈니스가이드사는 많은 바이어들이 참가하여 비즈니스 매칭에서 상담을 성립시켜 마켓트 확대에 적극적으로 공헌 할 것이다.
5) 작년부터 래장자 서비스 일환으로 회장 MAP을 iphon과 안드로이드에서 열람 가능토록 오리지널 어플리를 제공하고 있다.
업태 융합의 기프트쇼는 1976년 東京都立산업회관 大手町관에서 있어서 제1회 개최 이래 40년간 “見本市”를 통해 많은 상담을 성사시켜 마켓을 확대해갈가?를 이미 생각해 여러 시책을 실행해왔다.
이런 것이 오늘 년2회 개최에서 1년간 출전자수는 5000사 래장자수는 40만과 일본에서 제1의 질과 양을 자랑하는 일본 최대 퍼스널 기프트와 생활잡화의 국제 견본시로 성장시켰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어 제18회 구르메 및 다이닝 스타일 쇼 추 2015 의 테마는 “일본의 土産푸드의 제안”으로 東京빅사이트 東전시동 東3홀에서 기프트쇼와 함께 3일간 172사 출전 139小間(3m 小間환산)에서 개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래장수는 집게중이지만 약 2만6천인들이 포함 되어 찾았고 출전의 특징적 경향은 개최 테마 “日本의 土産 푸드”에 관련해서 도도부현 별 방일 외국인수에도 이미 톱3에 들어 있는 京都에서 京都府 상공회 연합회가 푸로듀스한 “교토의 맛과 기술, 丹後 丹波, 山城의 일품”을 비롯 “和”의 식재료를 중심으로 요정이 프로듀스한 본격 기프트, 전통 소재를 활용한 참신한 조미료와 드레싱 자신이 만든 조미료 등 본격적이고 자신이 어렌지 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신감각 상품이 크게 눈에 띄었다.
이벤트로 일본 전국 美酒감평회는 부문을 새롭게 1)純米酒(火入)부문 2)純米酒(本生)부문 3)純米昑釀酒(本生)부문과 현재의 특징적 경향인 純米酒에 초점을 맞춰 제조에 의한 맛의 변화를 시음했다.
약 500명의 일본주팬, 판매점, 주류 바이어, 해외바이어등이 열심히 시음하고 키친스테이지에 있어서는 일본 프롯츠아트 디자이너 협회에 의한 인기 프롯츠아트 세미나를 비롯 이번에 8프로그램 개최 위생관리에서 파티-신, 잡곡제안, 쓰리즘의 소개 등 푸드 마켓트 솔루션과 아이디어가 다수 소개되었다.
또 이번 테마 이벤트 “일본 토산 푸드 전시코너”를 설치 각시의 토산을 전시한 외 그 토산을 사용한 씨-인을 상정하여 “티 타임”“여자 회 홈 파티”를 테마로 푸드 스타일링을 실시 많은 래장자에게 주목받았다.
최후로 푸드부문, 비바렛부문, 키친&다이닝 상품 부문 등 3부문에서 실시한 신제품 컨테스트는 출품수는 사전 신청 약 120품, 3부문으로 나눠 래장자가 결과 투표를 기초해 투표 상위 상품의 심사원에 의한 심사회, 협의에서 맛, 디자인성, 독창성 등을 평가기준으로 심사했다.
기프트쇼의 그랑프리는 처음으로 외국 상품인 “12M co.ltd”의 “NANUM D’light”로 조명의 갓의 형이 13종류로 변하는 테블 라이트다. 값은 10,700円이다.
기프트쇼 역사 이래 외국의 상품이 그랑프리를 수상한 것은 처음이다.
본 특파원은 질문에서 이 기업은 상품 수익 일부가 장애인 시설에 환원하는 사회봉사활동기업으로 상품아이디어도 시설 디자이너들과 함께 구상한 상품으로 의미가 있는 수상으로 보여서 상품 일부 수익을 사회봉사 헌금으로 기부되는 기업의 상품이 그랑프리를 받게 되어 더욱 좋고 상품명대로 서로 돕고 나눈다는 뜻이 있는 곳에서 수상하게 된 것을 축하하면서 이 상품이 보다 적게 만들어져 학생들의 공부에도 도움되는 스탠드를 다양하게 개발 할 것에 대한 의향과 전등갓이 어떤 형태의 스탠드 전등에도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떤가?
답변으로 좋은 질문을 해 주어 감사한다. 그렇지 않아도 이 두 질문에 대한 상품을 개발 중에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 앞으로 더 좋은 상품으로 기대에 보답하겠다고 12M co. Ltd(사장 조동연)은 답했다.
규모가 너무 방대하여 전체를 일일이 관람 할 수는 없었지만 특별히 주목되는 상품을 한국관에서 발견했다.
(株)生長(SENG JANG) 대표이사(李鍾牛)제품인 알로에를 10년간 숙성 발효시켜 만든 月下淸人 宮, 郞,의 제품으로 남녀의 생식기에 바르는 최초의 기능성 화장품이다.
원광대학 한방병원과 공동연구 생산으로 특허 출원중의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터부시 되어 온 생식기에 영양을 공급하여 면역력증진과 세포성장을 촉진시켜 건강과 탄력을 공급하는 상품으로 기대가 크다.
일반적으로 노출을 꺼리는 터부시 되어 온 생식기에 기능성 화장품으로 밖으로 끌어내서 누구나 자연스럽게 건강을 논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한 아이디어라고 생각되어 지적하고 칭찬을 했다.
“生長”은 이 회사가 생산하는 알로에 식물의 “품종”을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적 알로에 중에서도 어떠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견뎌 서로 교배 되어 최후에 살아남은 새로운 품종이라며 이사장은 인증서를 보이면서 자신 있게 말했다.
금년 3월에 회사를 설립하여 반년정도에 있는 회사이지만 이미 중국으로부터 100만$이 넘는 주문을 받아 생산에 착수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10년 발효 숙성된 원액이 상품의 원료로 나가고 있고 맛사지실을 운영하고 있는 이 사장은 전국 어디에고 출장을 하여 宮과 郞의 상품선전에 힘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나는 우리 신문 광고 요청을 했고 CD를 만들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권했다.
또 이제품은 일반 화장품과 달리 인간 누구나 본능적으로 의식하는 “성의 건강”에 대해서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끌어내어 일상생활화 시켰다는 점은 물론이고 천연식물을 10년간 발효시켜 상품화 해서 피부에 관한 혹은 성 관련부분에 거의 효과가 있음에 틀림없는 기능성 화장품이라는 점에 크게 주목된다.
요실금, 치질, 가려움증, 건조증, 성건강의 회복등에도 효과가 있다며 사용자들의 체험담을 보여줬고, 인체는 보이는 얼굴과 보이지 않은 중요한 부분이(남녀모두) 있지만 보이는 부분(얼굴)만 화장을 하고, 건강을 챙기고 있지만 보이지 않은 중요한 부문(성의 부분)은 등한시함을 ㈜生長은 중요하게 생각하고 10년간 발효시킨, 지금도 발효중에 있는 알로에 원료 宮과 郞의 제품으로 어두운 부분의 죽어가는 세포를 재생시켜 건강을 회복시킨다며 이 두 얼굴은 하나로 이어져 보이지 않은 얼굴의 건강이 보이는 얼굴의 건강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일반화시키기 위해 재일 동포 박사장과 기프트쇼 주최자 芳賀사장들을 소개시켜 직접 사용해 보도록 권했고 SAMPLE을 전했다.
이는 국내외에서 힛트 할 수 있다는 느낌이 있다. 설명이 사실대로라면 확실히 기대할 만하다.
이번달 9월 25일 이후에 다시 시간 조절해 東京에서 상담하기로 약속을 했다.
부부가 함께와서 부스에서 홍보하고 있었는데 부인은 말 없이 남편 이사장을 돕는 일에 열중하여 전혀 나서지 않는 점이 눈에 띄었고 화목한 가정생활을 추측케 했다.
고향말을 들어서인지 알 수 없으나 순박하고 친근감 있는 좋은 사람들이라 느껴지는 것은 “宮과郞”의 사용으로 건강한 부부 생활을 보여주는 일면이라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부부생활 원만도에 성생활의 비중도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알로에를 10년 발효 숙성시켜 만든 삼푸와 화장품들이 있다. 우리 신문사에 이 상품에 관심 갖고 주목하기 바란다.
㈜동신종합목재 나무장수(대표/컨설턴트 최두영)는 크고 작은 대나무를 토막내어 양초를 넣어 만든 전통 양초를 선보였다.
심도 대나무조각이었고 잘 가공되어 있어서 둘러싸고 있는 대나무 통은 불에 타지 않는다고 했다.
芳賀사장을 소개시켰고 다시 만나기로 했다.
중국 上海明譽 輸入&輸出會社(商品課長 玉磊)은 크고 작은 다양한 무늬의 홋 이불과 침대 카바 깔개등을 선보였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보였지만 사업으로 연결은 어려움이 많은 것 같았다. 이 제품이라면 봄의 기프트쇼가 더 좋을 것 같다는 芳賀사장의 의견도 있었다.
(有)CLEAN HEART(대표취체역 池田延)는 화방비누 제조 판매회사로 (고형비누, 액상비누) 馬의 유제품 전반을 도매하고 있고 회사에서 개발한 율무국수, 율무음료 등 율무를 재료로 한 각종 식품들은 특색이 있었다.
福岡久留米市 南部 商工會(會長 中村哲郞)는 맛있고 아름답게 되는 “율무”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지역력 활용 신사업으로 비누, 율무 다크와즈, 율무달트, 율무 아이스크림, 율무가 함유된 久留米産 망고 드레싱, 율무교자, 율무차, 율무된장 드레싱, 율무 된장카레, 田舍된장율무, 율무면, 율무 막걸리 등 종류도 다양한 율무를 원료로 한 생산품을 홍보했다.
어려움을 안고 있는 지역에서 지역대표 산물로 율무를 재배 생산하고 각종 율무제품을 내놓고 있다.
점점 율무 재배가 사양길인데 이 지역에서 율무를 대표적 상품으로 지역에서 재배 생산 가공 판매하는 것은 앞으로 마을을 활성화시키고 살리는데 크게 기여 하리라 생각된다.
JA미스마 대표이사 조합장(命婦勝典), 久留米 남부 상공회 료음 조합회장 율무프로젝트 부회장(田中彬)들과 久留米산 율무에서 産學官연계로 새로운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풍부한 강의 혜택을 받아 맛과 물건 만들기의 마을 福岡縣 久留米市는 율무의 특산지이기도 하다.
율무가 들어간 무첨가 화장비누는 (有)CLEAN HEART 회사에서 신선한 말기름을 정제한 천연오일을 100% 사용 옛날기술로 만든 수작업 비누는 착색료, 향료, 방부제, 계면 활성제등 지정성분은 일체 사용치 않고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은 일체 사용치 않고 먹어도 안전한 것만 사용하여 사장은 每釜 시식하고 있다.
피부의 보습성, 유연성이 뛰어나고 촉촉한 느낌이 있고 사용부는 산뜻한 감이 나는 비누는 율무를 반죽 하여 만든 순100% 천연제품이다.
“大地의 물방울”이라는 율무를 원료로 한 비누는 부드럽고 사용 후 상쾌감이 있으며 율무의 향이 은은해서 아기의 피부에도 잘 맞을 것 같았고 뛰어난 비누였다.
(有)CLEAN HEART 대표취체역 池田사장은 특산품인 율무를 활용하여 마을을 지키고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芳賀사장을 소개했고 다시 만나기로 했다. 율무제품은 생산자들이 줄고 수요는 늘고 있어서 장래에 각광받는 상품으로 주목된다. 한국무역협회(무역현장 자문위원 이홍재), 3DAMO(대표 趙炳範)은 머리가 재생하는 천연 삼푸 비누등을 내놓았고,
㈜예담공예(대표 전선례)는 마당놀이 각종전통 인형들을 선보였고 전주에서 명인으로 생산품은 국내의 한지를 사용해 100%수작업제품으로 인천공항에도 체험코너를 개설하여 인기가 있고 일본에 나오면서 일본 전통인형도 만들어 선보였고 또 직접 체험 할 수 있도록 몇 단계로하여 완성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여 관심을 모았다. 일본에 체험교실 개설을 권했다.
한국의 전통 과자를 오가닉 재료로 만들어 선보인(orgamoon))는 이번에 선인장으로 케잌을 만들어 건강에 도움되는 기능성 식품을 선보여 많은 이들에게 시식케하여 관심을 끌었다.
3DAMO와 예담공예, 오가닉 전통과자들을 芳賀사장과 함께 둘러봤고 소개시켰다.
(株)茶酵素本鋪(영업부 총메니저 塩澤撤, 영업부 安藤 MITSUGU)는 차를 발효시킨 음료수를 개발해 선보였다. 오차를 발효시킨 식품은 처음이어서 芳賀사장도 관심을 보였다.
원더 500에 선정된 일본전통 江戶砂榶漬로 (株)梅鉢屋과자들로 지난 회견 때는 직접 시식할 수 있도록 했는데 당도가 적당해서 관심을 끌었다.
(株)LOGOS JAPAN(대표취체역 林聖勳)은 안전하고 색상 좋은 각종매트를 한국에서 수입해 판매하고 있었고
(株)BEST PARTERS(대표취체역 社長金秉權)은 이미지를 실 모형으로 나타내는 광고물을 선보였다.
어떤 그림이라도 그림을 영상을 통해 화면에 비추면 물고기는 수족관에서 입체적으로 움직임이 특징이란다.
인솔의 통역으로 홍보하고 있는 (有)아만 박(朴珉熙)을 만났고 개회식에 참석한 中華人民共和國駐日本大使館 公使 明曉東 參事官(經濟擔當), 玉連鋒一等書記官(經濟擔當), 주일 인도네시아 共和國 大使館 JULIA SILALAHI 商務部 部長들을 만났고 기프트쇼 전반과 관심사에 의견 교환을 했다.
GILDAN ANVIL(셀즈 메니저 重信淳一郞)는 각종 T사쓰를 선보였고, (株)YOIKIGEN(대표 취체역 社長 渡邊信行)의 純米酒 碧天과 귤, 배, 유자맛을 내는 순도 27도의 음료를 선보여 인기가 있었다.
(株)TAMURA SHOGUNDO(대표취체역 田邨裕昭)는 재미있는 상품 게임, 완구 제품회사지만 이번엔 한국에서 수입하는 눈 올 때 미끄럼 방지 상품을 홍보했다.
(株)DAYTRIPPER(대표취체역 坂卷利親)는 MP3플레이, 스마트폰, 악세사리, USB제품, BLUE TOOTH제품들을 홍보하였다.
(株)ENTRY JAPAN(대표 취체역 DANIEL STAKDE)는 콧속을 물로 씻어 내는 등 우수한 의료기기 제품과 스포츠용품을 홍보해서 관심을 끌었다.
谷川釀造(株)(영업 吉田憲人)은 간장 된장을 기능화 시켜 선보였고, SILKY(취체역 영업부 本部長 町田建二)는 각종 바인더를 홍보했고 샘플을 제공함으로서 줄을 섰다.
(株)INH(代表 김인규)는 휴대용 위조지폐 감별기를, (株)INOUE(영업기획 디자인과 水溜風音)은 특수한 고무밴드를 EHA내메 FACTORY LLC(숍크리에이터 山本美季) 하와이 비누 코코넛들을, (株)共榮食糧(營業部長 金森久)는 국수, 우동, 파스타 각종 면을 각각 홍보했다.
(株)GENBUDO(취체역 部長 眞野勝彦)의 과자, 초코를 내 놓았고, (株)寺岡축산그룹 레스토랑 風舍, 能登牛(기획영업 新谷一茂)의 카레등 식품과, (株)LINX(디자이너 田澤優紀)의 소형자동청소기는 소형이어서 편리함도 있겠으나 쓰레기를 충분히 흡수 저장하기는 어렵고 카펫트이의 청소는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株)HEADS(판매기획 笹澤翼)의 각종판촉물, 南西食品(株)(영업 具志堅聖吾)의 오끼나와 특산의 캔 쥬스, TORI RICHARD(판매보조 CHERYL SORA/空惠美子)는 하와이 태생의 일본인으로 같은 회사(패스픽 마켓팅 DIRECTOR, MARK TROEDSON)와 함께 하와이 풍 여름 샤쓰들을 홍보했고 한국인 부인과 결혼하여 한국어로 인사정도는 통했다.
長崎和泉屋(영업계장 宮田天作), 興亞産業(株)베찌 기계 메이커(峠和雄), (有)火노 國屋(대표 취체역 社長 火노 國遊行, PGA(제3영업부 三浦大貴), (株)BACE-ONE(대표 취체역 山室義治), K.NET(株)(代表 金桓圭), (株)國枝(대표 취체역 社長 國枝幹生), Y MART(사업개발 部長 松廣康郞), 稅理士法人 SUCCES-SUPPORT(메니져 八木澤直純), (대표 사원 공보회계사 세리사 小林晟祐)들과 그린네츄럴(대표 서보상), 선인장(백년초)열매로 만든 빵과 오가닉 각종 한과를 선보인 ORGAMOON(연구소장 공학박사 문지윤, 과장 문지영)들 제품을 시식할 수 있었고 평판이 좋았다.
“호타루 米”(반딧불 米), 그리고 기후현의 (株)기후라이스의 쌀로 지은 밥의 시식은 평판이 좋았다.
남경물산(대표취체역 李尙撤), UHI COMPANY(대표이사 김성태), SLIPPAW(CEO 이니나), 연근 스토리(대표 김재덕), (株)吉村(기획과 根井隆行), PURE STAR CO.LTD(豊島博夫)들의 홍보제품은 낯익은 느낌이다.
石川현 커다란 부스에 내놓은 스마트폰등의 전자파를 예방하는 금박 제품을 선보여 인기가 있는 (株)美樂(대표 취체역 사장 市川吉勝), 가리비 조개껍질로 가루로 만들어 원료로 한 살균과 냄새를 제거하는 천년 소취제를 선보인 富土建設(대표 취체역 사장 富土野彰廣들 각각의 부스에는 박재화씨와 함께 방문했고 사진 촬영을 부탁했다.
첫날 우천시에도 래장자는 예상을 넘었고 금년 출전사도 훨씬 증가하여 크리에이티브와 THE WONDER 500에는 예상외의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다.
이대로 증가 일로에 있는 출전상황을 보면 일본에서 제일 넓은 빅사이트에서도 한꺼번에 출전 수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3일간의 일정으로는 수많은 부스를 전부 돌아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본 특파원 역시 동서홀의 전체상은 봤지만 방문은 반 정도를 넘지 못했다.
첫날 개회식에서는 방글라데쉬 상무참사관(Mr.Mohammad Hasan Arif)을 만날 수 있었다.
날로 발전해가는 GIFT SHOW개최를 축하하며 보다 많은 연구 노력도 요구된다.
2015년 9월 4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