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컨텐츠와 著作權 技術의 서비스
2015년 10월 28일(수)-30일(금)까지 3일간 幕張멧세(千葉市소재)에서 일본 최대급 전시 주식회사 리-드 엑시비젼 JAPAN(株)(代表취체역 사장 石積忠夫)가 주최하는 “JAPAN IT WEEK 秋 2015”가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第1回 IOT/M2M 展(秋), 第6回 크라우드 컴퓨팅 EXPO(秋), 第5回 情報 쎄큐리티 EXPO(秋), 第5回 스마트 폰 & 모바일 EXPO(秋), 第5回 web & 디지털 마켓팅 EXPO(秋), 第4回 데이터센터 展(秋), 第4回 빅데이터 活用展(秋), 第3回 通販 솔루션 展(秋)등으로 구성되어 동시 개최되었다.
전회에 비해 110사가 늘어서 540사가 출전했고 33,000명의 래장자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6回째를 맞이하는 JAPAN IT WEEK 秋 2015 는 세계 최선단의 IT제품 서비스가 한 곳에 모여 국내외의 업계관계자를 비롯 폭넓은 사용자가 래장하는 IT전문전이다.
2020년까지에 IOT(International of Things)의 보급에 의한 인터넷으로 접속하는 세계의 디바이스 수는 500억을 초과하고 일본에 있어서 IOT시장 규모는 약 16조円에 달 할 것으로 예상되는 속에서 “JAPAN IT WEEK 秋 2015”에서는 第1回 IOT/M2M 展을 신규 개최, 출전기업과 유저와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과제해결, IT,제품도입, 선정을 위한 장을 제공한다고 알렸다.
회기중엔 기조강연과 특별강연이 있어 성황을 이뤘다.
10월 28일 기조 강연은 “미래를 창조하는 테크놀러지와 이노베이션-유네크티드 월드에 있어서 MS 프랫트 폼”(일본 마이크로소프트(株) 취체역 代表 집행역 社長 平野拓也). “이어지는 세계와 비즈니스 재창조 ∼ 최신 사례에서 배우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SAP JAPAN(株) 代表취체역 會長 內田士郞)들의 기조강연이 있었고 특별 강연으로 이어졌다.
“리-드 엑시비젼 JAPAN(株)”는 세계 34개국과 지역에 거점을 가진 글로벌 기업 리드 엑시비젼 그룹(본부 런던)의 일원이다.
“전시회”를 주최하는 일본 최대급 기업이다. 1986년에 설립된 이래 일관되게 “전시회를 개최하는 것”은 “국가 도시 산업 나아가서 국민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라는 사명감을 갖고 연간 123本(2015년 실적)의 국제 전시회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주최 측은 말했다.
“韓國의 著作權 技術과 유통 서비스”의 세미나는 10월 29일(목) 15:30분부터 16:30분까지 幕張멧세(MAKUHARI MESSE) HALL 4에서 열렸다.
(사)未來콘텐츠 戰略硏究所(硏究所長 오상훈 ph.D)(硏究員 한현정) 주관으로 한국에서 출전한 관련기업들을 인솔해 와 그 중 4개의 기업들의 설명이 있었다.
일본과 한국 양국의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관리 기술 등 관련정보를 교환하여 전문가들 간 협력을 위한 교류의 장, 디지털 컨텐츠 유통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저작권자 컨텐츠 서비스와 혁신 기술을 공유한다는 취지를 주최 측은 밝혔다.
회장을 가득메운 가운데 한국 저작권 위원회가 주최하고 미래 콘텐츠 전략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날 세미나는 (株)TERUTEN 해외사업부(吳鉉鎬)의 Registration & Opening에서 (株)TERUTEN(代表취체역 리용)은 2000년 7월 7일 설립, 인류를 구하는 보물을 찾는 사람들“텔르텐이 만든 씨큐리티 기술에서 보다 좋은 사회, 보다 안전한 세계를 만들어 가고 싶다는 뜻을 밝히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보다 안전한 IT씨큐리티 기술을 만드는 일이 (株)TERUTEN의 임무라고 말했다.
사업내용은 화면 정보 씨큐리티, 모바일 씨큐리티, 멀티미디어 씨큐리티, 사이버 씨큐리티 들이고, 주 거래처는 삼성그룹, SK그룹, 한화그룹, 안전행정부, 민원G4C, NAVER, 카카오 등임을 소개했다.
2천만 이상의 고객을 두고 있다고 회사 소개와 함께 사업내용들을 설명했다.
이어서 6回째의 데이터(SIXTH DATA)(대표 정두선)은 2002년 8월 일본 저작권 문제가 있을 때 일본의 컨텐츠가 한국에 유통할 때 문제가 있었고 저작권 보호 공사가 공동으로 조사했다.
시장분석으로 일본의 현황은 콘텐츠의 국제유통, 공동 엔포스멘트, 온라인 침해대책, 트레닝세미나, 연구들을 하였다.
한국에 있어서 콘텐츠 부정유통경로, 법률문제로 커다란 곤란을 안고 있다.
시장분석에서 한국의 대응 현황으로 한국에 있어서 저작권 문제의 대응은 공공민간공통부문도 있지만 크게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현재 한국에 있어서 온라인상의 법적 콘텐츠 시청률이 가장 높은 트랜드에 대한 규제 방법이 없이 위법 배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그 파일명과 타이틀을 마음대로 변경해서 업로드하고 있다.
서비스 소개와 회사 소개로 (株)SIXTH DATA는 콘텐츠의 부정 이용을 박멸하기 위해 데이터분석 조사기법과 기술 노하우를 활용하여 위법 콘텐츠를 신속하고도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저작권 보호 전용의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는 것으로 보다 최적화 된 저작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회사를 소개했고, 서비스 소개로 모니터링, 간접 데이터 분석, 자동 삭제 요청과 헤비-업로드관리요청, 키워드/URL분석, 리얼타임 상황보고시스템, 서비스의 구조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Copyright Surveillance System”에 의한 전자동화이다.
전문가가 필요한 때는 전문가에 의뢰해 달라. 자신이 전문가가 되려 하지 않는가? 라며 일본의 고객들의 한국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설명을 끝냈다.
CATENOID(영업마켓팅부 부장 土屋伸)는 動畫配信 프렛폼 설명으로 자기소개, 동화배신의 방법, VOD배신에 대해서, 결론 순으로 설명했다.
자신은 재일동포 3세라고 소개했고 CATENOID는 代表취체역 社長(李亨九)의 한국기업으로 사업내용은 ONLINE VIDEO PLATFORM, KOLLUS GLOBAL COMPUTING INFRASTRUCTURE SERVICE 제공이며 일본법인은 2014년 6월, 한국법인은 2011년 7월에 설립했다.
연구 개발 엔지니어 12명(플레이어-전임5명)이고 컨설팅/운영엔지니어 13명으로 특허 2개를 가지고 있다.
동화배신은 주로 두 종류의 방법이 있다.
LIVE배신과 VOD배신 중 오늘은 주로 VOD배신에 대해 설명하겠다.
VOD배신의 걱정은 시청환경의 변화 PC에서 모바일, 타블렛에 계속해서 등장하는 신기술, 다양한 단말과 OS, 영상콘텐츠의 증가, 대용량의 스트레이지, 부정한 콘텐츠의 유출, 강력한 씨큐리티 기능 등등 다양하다.
VOD배신에 필요한 기능으로 통상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의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과 콘텐츠 보호로 동화콘텐츠 보호를 위한 협력은 5 STEP 씨큐리티 솔루션을 제공 KOLLUS 플레어를 이용하는 일에서 최고 레벨의 동화콘텐츠 보호기술을 取入하는 것이 가능하다.
VOD 배신의 해결방법으로 OVP를 이용한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이용이다.
최적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고 최신 기술을 발 빠르게 대응하며 관리 포인트의 일원화이다.
사명과 같이 최소의 투자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고 결론내고 끝냈다.
(株)TIME EDUCATION(타임교육) 사업부 전무(김경문)는 회사소개에서 (株)타임교육은 교재출판, 창의 사고력용 교구, 온라인교육, 교육평가, 해외 사업등 종합적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공공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서비스기업이다.
종업원/연구원 수 약 500명, 교사 수 약 4,500명, 수험생수는 전국 학원 340개소의 약 16만5,000명이다.
타임교육으로 ACADEMIES, MATHEMATIC, MANIPULATIVE 프로그램, MATHEMATICS COURSE BOOKS, ENGLISH STUDY COURSE BOOKS, LANGUAGE STUDY PLATFORM, BOOK PUBLISHING 들을 하고 있다.
수학 프로그램도 어떻게 즐겁게 할 수 있을까?
교구와 교과를 연계한 소학생을 위한 수학 전문 학습프로그램, PLAY FACTO는 5세에서 소학생 4년생까지 창의 사고력과 교과과정을 함께 공부하기 위한 유기적으로 구성된 전문적 커리큘럼을 제공하여 기존의 교구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었던 수학 5개의 전 영역 개념원리를 습득 가능한 신개념의 소학생을 위한 수학 전문 학습 프로그램이다.
텍스트 특징은 총 5단계, 단계별 12권, 전54권(5.6세에서 소학교 3.4년생)으로 단계별 영역별의 체계적 학습, 최적의 메인 게임을 통해 수학적인 원리를 이해, 메인게임을 유연하게 유도하는 예비학습, 개인 활동과 그룹 활동의 조화를 도모한다.
어린이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교구 월별구성 유치원에서 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습교재를 활용하여 습득케 한다고 설명했다.
세미나가 끝나고 APA HOTEL & RESORT TOKYO BAY 막쿠하리 49층에서 교류회가 있었다.
관련 사업들의 일본 진출에 도움 되는 정보교류와 회원 서로간의 정보 공유를 통한 기업 발전과 유기적 관계와 교류를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고 앞으로도 일본 진출을 위해 힘을 모아 노력하자는 吳 所長의 인사가 있었고 참석한 여러분들의 자기소개가 있었다.
각각의 회사 설명 후에 질문이 있었지만 시간이 부족하여 시간 마련을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본 특파원은 앞으로 IT산업 관련 산업들의 일본 진출에 도움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IT와 실점포의 통일성의 추세가 현실로 되고 있는 때 모든 상품이 집결하는 일본 최대의 이벤트에도 관심이 기대됨을 말하고 필요하다면 소개하고 또 일본의 여러 IT산업들과도 교류를 권했다.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연락하도록 말했고 이들의 소개는 사전에 충분한 일자를 두고 연락할 것을 주문했다.
출전하는 2,700여사(국내외) 실 점포에서도 IT를 활용하고 있으니 이들을 고객으로 실질적인 고객획득도 필요하고 특히 타임교육은 우리 민족학교에도 도입 활용하도록 제공할 것을 권했다.
이날 통역은 한국 저작권위원회 주임(이민선)이 맡았고, (일재)디지털콘텐츠협회(DCAJ) 진흥부 겸 국제부 부장대리(舟見一信), 국제부(羅知殷), SSC(西草産業)(株) 주임(甲藤大輔), (株)JIRAN SOFT JAPAN 총괄부장(李東昱), SEJU 마켓팅(박지현), SIXTH DATA 대리(김진영), HICAM 대표(최영삼), 그리고 일본에서 생활하고 있는 중국어를 전공하고 영어와 일본어도 가능한 통역(이연주), DAOL ADLINK 담당(安中眞奈美) 대표(신상철), 상무이사(유승일)의 회사개요 설명을 들었고, QUALITIA(株) 매니저(櫻井草太)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고객에 대한 실용성 있는 카레 상품의 판촉물로 새로운 시도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다.
(株)PLOTT 기획영업부(芳賀智土), (株)GO FOTON 셀즈엔지니어(森田和樹), (株)DOS 주임(蓧原敬), RE TECK(株)매니져(鈴木哲也), SALT LUX 팀리더(김경민), ALLIED ARCHITECTS(株)영업부(常森大貴), (株)NTT DATA 매니져(小澤美穗), (株)篠原電機 주임(石原祐), OKI(沖電氣工業(株)) 스페셜리스트(藤木健二), 網走市 경제부 상공노동과 상공 노정계 게장(北村幸彦), 長野市에서 온 (株)東飯田 주조점의 딸(飯田美由紀)는 “本老의 松”등 일본 술도 홍보했다.
(株)DATA Applications 영업본부(石井杏奈), (株)登記薄 도서관/情報通信 NET WORK 치프 어드바이져(深江孝)들을 만났다.
앞으로 한국 IT기업들 일본 진출은 관심과 기대가 크고 일본 IT전시회는 해마다 규모가 확대된다.
2015년 11월 1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 相 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