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계좌개설 시작…임종룡위원장 1호 통장 발급

신한은행, 3중 안전장치 마련…무인점포 디지털 키오스크 출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비대면 실명확인 통장을 발급받았다.

금융위원회는 2일 신한은행이 국내 최초로 비대면 방식을 적용한 계좌개설 업무를 시작함에 따라 임종룡 위원장이 제1호 비대면 실명확인 통장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호

비대면 실명확인에는 신분증 촬영+영상통화 또는 기존계좌 활용 중 택1+휴대폰인증 등 3중 확인장치가 마련돼있다.

실제로 임종룡 위원장은 이날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해 직접 계좌개설을 신청하고 국내 제1호 비대면 실명확인 통장을 발급받았다.

임 위원장은 휴대폰 인증 후 신분증을 촬영하고 상담원과 영상통화 등 3중확인을 거쳐 새로운 계좌번호를 부여받았다.

이후 디지털 키오스크에 신분증을 투입하고 손바닥정맥지도 인증 또는 영상통화 후 OTP/ARS 인증 등 역시 3중확인을 거쳐 통장·카드 발급, 예적금·펀드 가입 등 기본적인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단, 최초 거래시에는 영상통화만 선택 가능하고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손바닥정맥지도 정보 를 입력한 후에는 바이오인증 또는 영상통화를 선택할 수 있다.

임종룡 위원장은 “금융개혁”을 통해 금융산업에 ‘경쟁과 혁신’이 보다 확산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출현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비대면 실명확인이 점차 정착되면 은행은 단순업무를 점차 스마트점포로 대체하고 창구에서는 심층적인 고객상담·자문업무에 집중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점포는 야간·주말 등 영업점 업무시간 외(매일 07:00~23:30)에도 이용할 수 있는 탄력점포로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전망이다.

금융위는 “다른 금융회사도 비대면 실명확인을 접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준비 중으로 대국민 금융서비스 혁신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