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회 근로자문화예술제 개최

– 근로자들이 열정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축제의 장 –

근로자들을 위한 문화예술 축제인 근로자문화예술제가 올해로 37회를 맞이했다. 근로자문화예술제는 근로자들의 정서함양 및 근로자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매년 개최하는 전국단위의 종합예술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근로자문화예술제는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KBS한국방송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KBS미디어가 주관한다. 

근로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일용근로자나 시간제근로자는 물론이고, 특수형태근로종사자도 참가할 수 있다. 상반기에는 근로자가요제와 근로자연극제를 개최하며 참가신청서 접수는 3. 5.(토)까지다.

 근로자가요제 예심은 3. 12.~21. 기간 중 안산 외국인 주민센터 및 KBS공개홀(서울, 수원, 대전, 광주, 순천, 대구, 울산, 창원)에서   개최된다. 현장 접수도 가능하므로 인터넷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 예심장소에서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 후 바로 참가할 수도 있다.

 근로자연극제는 금년부터 사전심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참가 극단은 공연용 대본, 작품요약서, 재직증명서를 접수기간 내에 제출해야 한다. 사전심사를 통과한 극단은 5.7~6.19. 기간 중 참가자 회의를 거쳐 공연일정을 확정한 후 해당 날짜에 공연을 하게 되며, 공연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근로자가요제 본선은 4월 16일(토) KBS한국방송 여의도 홀에서 진행되며, 녹화방송은 “근로자의 날”인 5월 1일(일)에 KBS 1TV를 통해 방영한다. 근로자연극제 최고상 수상자에게는 대통령상(상금 1천만 원)이 수여되며, 앙코르공연의 기회도 주어진다.

 금년부터 입선 이상 수상자 중 저소득, 다자녀, 다문화가정 여부 등을 고려하여 해외문화체험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이재갑)은 “근로자문화예술제는 근로자들을 위해 전국 단위로 이뤄지는 국내 유일의 문화예술축제이며, 문화융성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행사인 만큼 많은 근로자들이 참여하여 꿈을 펼치고 문화를 향유하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