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 商品化權 大賞 2015

noname01

 

2016년 1월 27일 (수) 東京 프린스호텔 마그노리아홀에서 17시부터 일본 商品化權協會(理事長 高木 勝裕) 事務局이 주최하는 일본 상품화권 대상 표창식이 있었다.

일본 상품화권 대상 표창식은 2015년 국내외에서 활동한 캐릭터의 상품화권을 라이센스한 단체 개인을 표창하고 상품화 비즈니스의 진흥 및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것이다.

이상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쿨 재팬 전략으로 공헌 가능한 활동으로 생각하고 있고, 이번 표창식에 많은 분들의 래장을 알렸다.

이사장(高木 勝裕)은 인사에서 상품화권을 이용한 비즈니스는 진화를 계속하여, 현재는 캐릭터가 가진 고객 거래력 등의 가치를 최대화 하는 것이 중요하게 됐다.

가치의 최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시책 속에는 이노베이션과 브랜딩 등이 실행되고 있다.

그 속에 우수한 시책을 실시한 단체 및 개인을 표창하는 것에 의해 상품화권 비즈니스에 관계하는 인재육성 및 세계의 발전에 연결하겠다는 생각에서 상을 창설했다고 취지를 설명하고 2015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실시한 캐릭터의 고객흡인력을 높인 시책 및 일본 발 캐릭터가 해외에서 실시한 시책 등이 대상이 된다. 캐릭터의 정의는 넓은 뜻으로 해석하고 상표권, 저작권, 퍼블리시티권을 포함해 시책은 고객흡인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했다. CM, 광고, 캠페인, 미디어(영화, TV番組, 어플리케이션, 게임, 출판)발신, 이벤트, 시설, 전시회 등을 가리킨다.

이번에 大賞을 받는 분들에게 축하인사를 전하고 참석해 준 여러분들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내빈 축사에서 경제 산업성 문화 정보 관련 산업 과장 (平井 淳生)은 축사에서 어려움으로 우려가 생겼으나 밝은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 기능에 캐릭터가 많아 졌다. 새 찬스를 잡을 때는 캐릭터 비즈니스에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문화청장관 관방 저작권과 저작물 유통추진실 실장보좌(池野活莘)는 35년간 건담, 도라에몽 캐릭터, 디즈니들의 역사와 종래와 다른 음악에 새로운 발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캐릭터는 일본의 문화 발전의 중추로서 경산성과 문화청은 적극 응원하고 싶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캐릭터 컨텐츠에 응원할 것이다. 이 분야에 새로운 도전이 요구된다.

문화성은 상품화권 大賞 수상자들을 적극응원하고 싶다.

일본 상품화권 대상은 국내부문, 글로벌 부문, 심사위원 특별상으로 구성했다.

일본 商品化權 大賞2015 취지로 상품화권 비즈니스는 진화를 거듭 현재 캐릭터가 가진 고객 흡인력 등 가치를 최대화 하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것을 실현하는 시책으로는 이노베이션, 브랜딩화를 강화하는 전략이라고 본다. 그 중에서도 우수한 시책을 실시한 단체와 개인을 표창함으로서 상품화권 비즈니스와 관계한 인재육성 및 업계 발전에 이어지도록 이 상을 창설하였다면서, 상품화권 비즈니스에 관계하는 인재 육성 및 상품화권 비즈니스 업계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고 발표하고, 賞의내용으로 국내 부문은 국내 캐릭터의 고객 흡인력을 높이는 시책을 실행시킨 단체, 개인을 표창한다.

심사위원 특별상은 최종 심사원이 특히 추천하는 캐릭터의 고객 흡인력을 높인 시책을 실행시킨 단체와 개인을 표창한다고 전했다.

최종심사회는 심사위원장 早稻田大孝 명예교수 (龜井昭宏)심사위원으로 慶応 義塾 大學 大學院 교수(中村伊知哉)과 江戶川大學 교수(濱田逸郞)들이다.

옵서버로 日本 商品化權 協會 顕彰 委員長 (東映에니매이션(株) 代表 취체역 社長 高木 勝裕), 동협회 顕彰 副委員長(大芝賢二), 同협회 현창위원(安達健二), 同현창위원(大堀眞由), 同현창위원(齊木裕明), 同현창위원(杉浦美惠), 同현창위원(藤波信義), 同현창위원(吉羽治)들이다.

大賞은 2014년 12월 1일부터 2015년 11월 30일까지 일본국내에서 실시한 캐릭터의 고객 흡인력을 높인 시책 및 일본 발 캐릭터가 해외에서 실시한 시책이 대상이 된다.

캐릭터의 정의는 광의의 의미에서 해석하고, 상품권, 저작권, 퍼블리시티권을 포함, 시책이란 고객 흡인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 CM, 광고, 캠페인, 미디어(영화, TV番組, 어플리케이션, 게임, 출판), 발신, 이벤트, 시설, 전시회 등을 가리킨다.

2015년도 여러 시책을 실행한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국내부문 캐릭터, 304(시책수 1247), 글로벌 부문 캐릭터, 59(시책수 183)이다.

(일반사단법인) 일본 상품화권 협회 사무국(尾形和柾)에 의하면, 국내부문 대상은 (株) 創通, (株) 선라이즈의 “機動戰士간담시리즈”와 프로젝트 러브 라이브의 “러브라이브”이다.

글로벌 부문은 (株)藤子·F·不二雄프로의 “도라에몽”과 그립톤, 퓨처미디어 (株)의 “初音 믹크”였다. 심사원 특별상은 (株)集英社, 東映 애니메이션(株)의 ONE PIECE들이 大賞을 수상해 각각 박수를 받았다.

이날 만난 사람들은 (株)비지니스 가이드사 대표 취체역 사장 (芳賀信享), 경제 산업성 문화정보관련 산업과 과장보좌(高橋淳子), 일본 상품화 협회가 제 81회 東京 인터내셔날 gift show에 출전하게 되어 기프트쇼 기자회견 때 만난 (일반사단법인) 건강의료의학회 사무국장(別部美千代), (株)靑二프로덕션(취체역 본부장 池田克明), (株)集英社 취체역(茨木政彦), 東映애니메이션(株)취체역 부본부장(淸水愼治), SOTSU 代表 취체역 社長(靑木建彦 ), 會長(那須雄治), 취체역 프로듀서(田村㤠), (株)Lantis 취체역 세일즈매니저(櫻井優香) 일본상품화권 협회 고문(泊懋), TV Tokyo 애니메이션 국장(川崎由紀夫). (일재)일본장난감도서관 재단 대표 理事(山科諴), Shopro 집행역원(齊藤淸美), 講談社국장(鉿木伸育) 東映(株)취체역 부장(篠原智士), CRYPTON FUTURE MEDIA, INC, 리더(西尾公孝), 藤子프로(株)총괄프로듀서(中村航平), SUNRISE 취체역 해외영업부장, 홍콩지점장(佐佐木新)들이고 이들은 각 회사를 대표하여 수상을 한 수상자들이 대상을 받았고 모두들 개발에 보람을 느끼고 계속해서 발전시켜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시상식을 통해 상품화권이 일본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IT의 중심산업으로 계속 발전해갈 전망을 확인케 했고 캐릭터가 고객들의 관심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캐릭터를 통해 상품판매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어쩌면 일본의 거의 대부분의 영화관을 東映에서 흡수한 것도 東映 애니메이션의 영향은 아니었을까? 생각하며 일본상품화권이 해마다 발전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 기대가 크다.

2016년 1월27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