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의 魅力을 科學한다.
2016년 2월 9일 (화) 秋葉原빌딩 2층 컨벤션 홀에서 SUKUBA市 東京사무소 “産産学 연계 촉진시가 주최”하는 제 9회 쓰쿠바 산산학 연계 추진시 in AKIBA “食”의 매력을 과학 한다는 세미나와 전시회가 있었다.
13시부터 시작되는 이날 포럼에서는 주최 측 인사 SUKUBA市 市長(市原健一)이 하였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쓰쿠바 산산과학 연계 촉진시 in AKIBA가 질량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食은 인간의 기본이다. 쓰쿠바는 첨단과학의 도시이며 특구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이 쓰쿠바는 과학의 도시로만 알고 있으나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역사가 숨 쉬는 도시이며 농업이 발달하여 농업의 특산품이 많이 생산되고 풍부하고 밋 있는 특산품도 많이 나온다.
선단과학의 연구만이 아니라 농업이 발달한 이곳에 관심을 갖고 직접 방문해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쓰쿠바 시내는 9개소의 공업단지가 있고 각각의 특성을 살려 연구 생산 활동을 행하고 있다. 또 정부계의 연구기관의 1/3에 해당하는 32개소 기관이 집적하고 관민 합해서 2만인을 넘는 연구자가 연구개발에 종사하고 있다.
더욱 현재 쓰쿠바 엑스프레스연선에는 새로운 용지가 조성되어 개발이 한창이다.
筑波北部工業団地에 주요 빈 용지들 활용과 엑스프레스 연선의 전원도시 島名(島名, 福田坪)은 녹색이 넘치는 人, 物, 情報의 새로운 거점이며 가장 가까운 역은 쓰쿠바 엑스프레스 만박 기념 공원역이다.
圈央道 “쓰쿠바 中央 IC”에는 억세스도 양호하고 연구개발형 기업에 적합한 지역이다.
쓰쿠바는 녹색의 고향으로 풍성한 자연과 생활이 조화된 거리 풍경 가장 가까운 역은 쓰쿠바 엑스프레스 “녹색의 역” 常磐道 “谷田部 IC”에의 억세스도 양호하여 물류 제조업에 적합한지역이다.
산업 창조도시 쓰쿠바는 기업입지 優遇제도로 쓰쿠바시 산업 활성화 장려금을 교부한다. 대상 업종은 제조업, 정보통신업, 운수업, 도매업, 학술연구, 전문, 기술서비스업, (흥신소와 수의업은 제외)들이다.
장려금은 市外에서 새롭게 입지한 신설기업에 1억円이고 신설 고용자수에 따라 상한액이 다르다. 단 증설은 시내의 기업이 입지 증설하는 경우 1억円의 장려금을 지급하고 장려금액과 교부조건들이 있으며, 교부기간은 1년간이고 로봇관련 환경 관계기업은 3년간 교부한다. 환경관계는 태양광발전, 연료전지, 동력발전 쓰쿠바에서 억세스는 글로벌적 전개를 가능케 하는 우수한 입지 환경이다. 東京도시에 최속 45분, 成田국제 공항에 약 50분, 茨城공항에 약 45분 거리이며 東関東의 물류를 담당하는 중요 항만이 있는 茨城港(大洗港區, 常陸那珂港區, 日立港區, 常磐自動車道, 北関東 자동차도를 이용하는 다채로운 억세스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筑波山梅축제는 금년 43회를 맞이 했고 매화열매로 만든 梅食은 기한한정의 식품이고 쓰쿠바산 온천은 알카리성 온천으로 피부에 좋다. 그 외에도 쓰쿠바산 로프웨이 밤의 공중산보 등 다양한 놀이와 神社와 牛久沼百化園, 요리와 볼거리들이 많다.
“食”의 매력을 과학 한다. “신체를 창조하는 食의 힘”을 테마로 최선단 연구의 성과와 최신기술을 소개함과 동시에 비즈니스 매칭의 장을 제공 하고자 이 행사를 계획했고 금년 9회째다.
기조 강연은 農硏기구에 있어서 植物工場 연구성과와 쓰쿠바 발 食農이노베이션 전략에 대해 農硏機構 상석연구원(中野明正)은 “식물공장에 의한 식의 매력 창조와 발신”에 대해 일본 농업은 어디로 향하는가. 쌀, 야채, 축산업 순이고 농업 국내 생산액은 약 10조円이다.
일본의 유리실 하우스면적은 약 5만 ha이다.
NARO 식물공장 쓰쿠바 실증거점의 기술 특징이 있고, 토마토 게놈 해독(2012) 이로인해 多收이고 고품질이며 육종에도 기대하고 토마토 가습제어로 수확이 증가하며, 오이의 多收생산의 실증, 유비키 타스 환경제어시스템, 하우스내의 데이터 수집, 細霧냉방은 오이수량에 관계있다.
연료 소비를 삭감하는 局所가습기술, 토마토 저단 밀집제배의 果房수획시스템, 일본형 선단 토마토재배를 실증했고, IT 활용한 데이터관리, 수획량 변화, 농연기구의 활동 소개, 변화에 대응해 사회를 바꾼다.
품종을 살려 활용한 産学宮연계, 농업을 지원하는 신기술들을 활용해 식물공장의 해내외에 전개한다.
식물공장 장래 전망은 밝고 지금까지 대량생산만이 아니고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가고 있는 일본의 현상이다. 대량생산에서 글로벌화, 다양화, 개별화한 것이다. 인더스트리 4.0 다식물공장, 일본의 우위성으로 센서 레저기술 산업용로봇기술, ICT(광 파이버)로 product&services, made in JAPAN의 제품 만들기와 애프터 서비스의 융합이다.
지역 활성화의 식농의 장은 다양성, 품질, 선단기술, 총합력으로 일본, 세계의 식과 농의 미래를 얘기하자며 끝냈다. “식의 매력 제팬 프리미엄의 창조와 발신” 이어 연구사례 발표로 筑波대학 생명환경계 교수 (礒田博子)의 지역식자원의 기능성 연구발표로 식자원 기능성 탐색 평가 선제의료에의 전개를 제시했다.
茨城産곤약, 常陸大黑들의 생리 활성기능에 대해서 들을 발표했다.
출전사들의 프레젠테이션이 이어졌고 교류회에서는 본 특파원이 內外多文化新問社 신문에 기사화한 기사를 발췌하여 筑波市 市原健一市長에게 건넸고 반가워했다.
이날 쓰쿠바시 상공회 회장(桵井 YOSHIKO), 日本水産(株) SPORTS EPA 제품을 홍보하고 나눈 담당과장(藤井学)은 다양한 EPA제품을 나눠서 줄을 이었다.
東京FOOD(株) 연구개발부계장(路川聡一)은 초코를 시켰고, 개발부(深谷夢), Sainome(株) 공학박사(下田昌弘)는 윌스 예방상품을 홍보했고, 興硏(株)주임(阿部 智彦)은 공기세척기를 선보였고, 기획 디자이너(稻子 MEgumi), (株)Bell Farm 영업부(永島孝一)는 靑汁를 선보였다.
쓰쿠바시 상조회 사무局長(淺野和男), 豊島(株)東京本社(川口隆信), 荒川區(大友佳奈), 쓰쿠바大学 산학연계부 기획과(武井美佳)는 초쿄와 푸린을 선보였다.
(株) Large Fields 代表 취체역 (大野邦夫), 쓰쿠바시 시장 중심 公室長 兼 광보감(稻葉祐樹), 広報課長(津野義章)시의회議員문교복지상임위원회 委員長(古山和一), 시상공회 主事(東鄕直幸), 시경제부 次長(飯野孝善), 상공회 과장보좌(柳田貢), 시 산업 창출 지원계 係長(久保田靖彦), 시의회議員환경경제 상임위 위원장 (浜中勝美), JA쓰쿠바시 영농판매과(上原 紗由美), 課長(中野重己)은 쌀의 샘플을 나눠 줄을 섰다.
쓰쿠바시 東京사무소 主査(石垣俊介), 시 지오파크 추진실 係長(伊藤祐二), 主任(龜澤理暎), JA쓰쿠바시 직판과(小岩勇太), 시 市谷田部 영농 課長(柳沢正章), 화동 무역 일본 지사장/ 常隆興業(株)취체역 사업부장(增田明一)은 한국인 부인이라며 한국어를 잘 구사했다.
쓰쿠바 시장공실 비서과 主任(菊地由紀), (일사) 푸드비지니스 추진기구 理事(塙久美子), 農硏機構 매니저(古山隆司, 大槻寬), 日本水産(株)工場長(武富淸信), (국립연구개발법인) 理化学(硏)부주간 이학박사(片桐健), (일사) 쓰쿠바글로벌 이노베이션 추진기구 코디네이터(今野義郞), 쓰쿠바 FC농장장(富澤良太), (국립연구개발법인)산업기술총합연구소 主査(佐佐木貴広, 총괄기획 主幹(河井良浩), 東京도립산업기술연구센터 광보실(淡路和江), (株)侍그라픽 디렉터(橫山織惠), 港區산업진흥계 妹尾奈央子), 豊島(株)(奧田忠行), 筑波 햄 개발그룹(高取和義. 興硏(株)지바 영업소(神山恭宏), (株)쓰쿠바 연구지원센터 연구지원부(早瀨昌輝), 日淸製粉(株)주임연구원(牧田 司), (株)TANITA.MO.HOUSE 어드바이서(宍倉千代), MARUHA NICHIRO(株)관리영양사(鈴木璃奈), (일사)케이 엔터프라이스 영업 기술기획실장(鶴卷政次) 오늘사회 (鈴木 moemi), 이벤트는 쓰쿠바시 산업창출지원과 主任(伊藤茜)쓰쿠바시의회 議長(塩田尙), 이날 건배를 제의한 국립(연구개발법인)산업 기술 총합연구소 관동지역연계 室長(関 高史), 그리고 쓰쿠바시 발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市原健一市長들과 다방면의 얘기를 나눌수 있었다.
(TSUKUBA에 관한 기사는 2014년 11월 26일 日本 茨城県圈央道沿線地城産業/ 2015년 2월 3일 日本에서 弟 8回 TSUKUBA産産学連携 保進市 기사를 참조할 것)
2016년 2월 9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