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히 입장 밝히지 못한 윤미향 회견

발행인 정상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자신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과 관련돼 제기된 의혹들을 전면 부인했다. 지난 5월 29일 당선인 신분으로 국회 소통관에서 40여분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은 “국민께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했지만 무수히 쏟아진 의혹에 명확한 증거도 내놓지 않은 채 사실이 아니라고만 했고 국회의원 사퇴 의사도 없음을 분명히 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국회의원이 되면) 불체포 특권이 생기는데, 검찰 소환에 응할 생각인가”라는 질문에 “피할 생각은 없고, 앞으로 검찰 수사과정이나 이후 모든 책임에 성실하게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과를 기대했던 국민은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다.

윤 의원은 가장 큰 의혹을 사고 있는 기부·후원금 유용 의혹을 해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모금에 동원하고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다는 의혹, 할머니들을 위한 안성 쉼터 조성 과정에서 주택을 시세보다 비싼 값에 구매한 뒤 손해를 보고 매각했다는 의혹에 대해 9억원 매물을 7억5천만원에 구입한 것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했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평가에서 회계 부문은 F등급, 운영 부문은 C등급을 받을 정도로 부실하게 쉼터가 운영된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윤 의원이 사과한 건 개인 계좌를 통해 2억8000만원을 모금한 것과 친정아버지를 안성쉼터 관리인으로 앉혔다는 것뿐이다. 개인계좌로 후원금을 모은 것에 대해 “잘못된 판단”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했지만 “돈을 개인적으로 쓴 것은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주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냐는 의혹과 남편이 운영하는 지역 신문사가 정의연의 일감을 수주해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정했다.

윤 의원 부부가 현금 3억여원이나 보유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명도 없었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일부 민감한 사안은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다는 이유로 피해 갔다. 국회의원 신분이 된 공인의 자세가 아니다.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의혹은 남아있다. 이제 의혹 규명은 검찰 수사에 달렸다. 5월 30일 21대 국회가 개원했다. 177석 거대여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검경수사권 조정 등 카드로 검찰을 압박할 개연성이 있다. 검찰은 비상식적인 일부의 주장과 여당 내의 불편한 기류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윤미향의 실체와 정의연의 부정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

국민 10명 중 7명이 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 논란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당선인은 국회의원 신분이 됐다. 국회의원 신분이 되면 불체포특권이 있어 민주당이 동의하지 않는 한 수사가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제기된 모든 의혹을 해소하고 국민의 실망을 되돌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제 윤미향 의원이 스스로 이번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억울한 부분은 명쾌하게 해소하고,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분명하게 책임을 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