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에서 世界最大級 旅의 祝祭 TOURISM EXPO JAPAN 2014

11

 

2014년 9월 27일(토)부터 28일(일)까지 TOURISM EXPO JAPAN 2014가 공익사단법인 일본 관광 진흥협회(會長 山口範雄)와 일반사단법인 일본 여행업협회(代表理事 會長 田川博己)들이 주최하고 일본 국토교통성/국토교통성 관광청/총무성/농림수산성/경제산업성/환경성/東京都/일본정부관광국(JNTO)/독립행정법인 일본 무역진흥기구(JETRO)의 후원을 얻고 특별협찬은 ㈜JCB인터네셔널이 하고 말레시아 정부관광국/타이정부관광청/필리핀관광청/전일본공수(주)/일본항공(주) 등 17개 국가와 회사들의 협찬을 받았고 ㈜파이럿트 코퍼레이션/(주)高島屋./(주)新日屋 등 7개 회사단체의 협력을 얻어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TOURISM EXPO JAPAN 2014”에 해외 150개국을 넘는 국가와 지역, 국내에서 47 도도부현이 참가하여 주최자(공익사단법인 日本 觀光振興協會 會長(山口範雄)/ 일반사단법인 日本 旅行業協會 代表理事 會長(田川博己)을 대표하여 인사가 있었다.

山口회장은 인사말에서 세계의 관광 수요가 확대 되고 있는 지금 글로벌 경쟁속에서 살아남아, 관광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관광 담당자들이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TOURISM EXPO JAPAN”은 “旅 페어 日本”과 “JATA 旅博”이란 각각 국내여행, 해외 여행의 수요 환기를 목적으로 한 역사와 실적 있는 旅行博을 통합하고, 정말로 양 단체의 연계에 의해 실시한 구체적인 활동이다.

새로운 여행 스타일과 국내외 매력의 발신장으로서 관광입국 실현을 위해서도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또 관광청과 일본 정부 관광국이 주최하는 비지트 제팬 트라벨 마트와 비지트제팬 MICE마트도 동시 개최되어 ALL JAPAN체제에의 활동이 실현되었다.

TOURISM EXPO JAPAN에서는 해외에서 150을 넘는 나라와 지역을 비롯 국내에서 47都道府縣에서 참가하여 食과 엔터테인먼트 등 각지의 매력이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됨과 동시에 각 지역 사람들과 교류를 통한 새로운 문화를 체험 할 수 있게 되었다.

꼭 여러분들도 “새로운 여행”을 발견하는 장소로서 즐겨 주기 바란다는 인사를 했다.

田川 회장은 TOURISM EXPO JAPAN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 東쪽 전시동 6홀 전체를 빌려 국내외에서 폭넓게 출전해줘서 세계 최대급 여행의 종합 이벤트가 탄생했다.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이 목적이었던 여행에서 현재는 사람 각각에 의한 자신을 성찰하는 여행, 라이프스타일에 집착한 여행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최신의 정보 제공과 여러 가지 지역의 매력을 소개는 물론 전통 공예의 체험과 캠핑카를 이용한 “자동차여행”등 새로운 여행이 제안되었다.

오감을 사용한 체험을 통해 여행의 묘미를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국내외 사람들과의 교류를 증가 해 갈 2020년 올림픽, 파라림픽,개최를 향해 앞으로 더욱 건강과 스포츠 문화등의 폭넓은 분야에서 여러가지 여행의 형을 제안 할 수 있는 이벤트로서 진화 해 갈 것이다.

테마성 있는 스테이지 이벤트와 각각 연구를 거듭한 부스 내의 이벤트 세미나 등 다채로운 행사가 기획되었다.

즐기면서 당신만이 소중하게 간직할 새로운 여행을 찾아주기 바란다는 인사를 했다.

9월 24일 25일은 빅사이트에서 기자회견과 상담들이 이어졌고 개최기간동안 빈틈없이 계획된 ‘새로운 여행이 시작되는“ 포럼이 진행됐다.

주최 측은 이번 국제 관광포럼은 (9월 26일 10:30-18:00) “여행의 힘”을 커다란 테마로 내걸고 해외여행 국내여행 訪日여행의 각 분야에서 의논이 진행되었다. 해외를 비롯한 국내 각 지역에서 참가한 관광산업 관련 단체의 여러분들의 지역을 활성화하는 쌍방향 교류에 대한 생각을 하게하는 대단히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마음으로부터 기원한다는 주최 측 대표의 인사가 있었고 이벤트 기간 동안 세미나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다.

해외 졸업여행 기획 컨테스트 2014는 地元공항출발 “학생과 여행회사에서 만든 해외 기획여행 그랑프리는 明治大學 ”T-MARK“이 수상했다.

JATA TOURISM 대상 2014의 최우수상은 타이 정부관광국이 수상했고 관광국 대사관 부문에서는 타이 정부 관광청, 멕시코 관광국이 수상했다.

운수부문에서 동일본 여객철도(주)가 수상하고, 국내 방일여행부문에서는 東京都 산업노동국 관광부에서 받았고, 파브리시티 부문은 ㈜후지 TV “세계에 가 보니 정말로 이런곳이었다!?”가 수상, 회장 특별상은 일반사단법인 오끼나와 컨벤션 뷰로에서 수상했다.

9월 26일(금) 15:00-15:30분까지 東아프리카 관광비자(케냐, 르완다, 우간다)발급에 관한 기자회견이 있었다.

작년 아프리카 개발회의(TICAD)에 있어서 일본 安倍수상은 앞으로 5년간 1,4조円의 정부 개발 원조(ODA)를 아프리카에 대해서 실시한다고 발표한 이래 다방면에서 아프리카 관심이 크다. 동아프리카 제국의 관광 산업은 귀중한 산업의 기둥이어서 주목도 상승은 앞으로 동아프리카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런 흐름 속에 동아프리카 통일 비자 발급된다는 것은 경제 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밝은 전망 있는 반면 현재 동아프리카에 대한 안전에 대한 걱정으로 “에볼라 출혈열”발생 등으로 관광산업에 타격이 대단히 큰 상황이다.

동아프리카 관광 비자의 중요성 및 현재 동아프리카 관광 산업이 직면한 현상과 오해에 대해 케냐 공화국 관광부 대신을 포함해 각국 현지 정부 관광국에 의한 기자 회견이 있었다.

또 9월 26일 12:30분부터는 MALAYSIA TOURISM PROMOTION BOARD에서 주최하는 LUNCH Reception이 있었다.

주최측 말레시아 대표 말레시아 MINISTRY of Tourism DIRECTOR(NORAZNAN SULAIMAN)은 일반사단법인 일본여행업협회본부(JATA)/(株)WORLD AIR-SEA SERVICE 회장(菊間潤吾)을 통해서 일본과 교류를 더욱 긴밀히 하자는 인사로 菊間회장을 소개했고 이어서 일본여행협회 이사장(山村達郞)의 인사와 관광청 차장(山口裕視))의 인사가 있었다.

리셉션장을 가득 메운 관계 출전자들이 가득 메워 교류의 장을 즐겁게 했다.

각 부스에서는 나라와 시별로 각종 이벤트가 있었고 해마다 여행 축제는 발전을 거듭했다.

여행은 새로운 만남이 있고 곳곳의 생활과 풍속 지혜를 배우고 나누는 즐거움이 있고 미지에 대한 다소의 불안도 있지만 새로운 발견은 자신들의 일생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타국의 여러 전시장을 돌면서 그 곳의 사정을 들으면 자신이 여행 중에 있는 느낌을 갖게도 해서 좋고 많은 새로운 얼굴들을 대할 수 있어서 무척 좋다.

한국에서도 전국 각시도별로 부스를 두고 특산품과 인기 스폿트를 소개했다.

농어촌 자원개발원 도농 교류부 차장(황병록)에게는 일본에서 유명한 상품이 모이는 곳에 연결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관심 있으면 연락 해 달라고 전했다.

연결되면 농어촌자원개발원과 농어촌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다.

이번 여행박람회에는 한국에서도 울산광역시 관광기획사무관(손종학), 광주관광마켓팅 주임(정가나), 제주관광공사 마켓팅사업부(고기웅), 충남 관광사업과 팀장(김종성), 희망서울 대리(우택규), 대구광역시관광협회 주임(정효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Best Louis Hamilton Hotel 팀장(이찬호), 都留文科大(권원모), 고양시 신한류 관광과(박미현), 충북관광항공과 주무관(김지혜), 포항시 국제협력 일본담당(박유정), PMC프로모션(장광진, KAMATA MOE), 대만에서도 武陵농장 기사, 박사(王仁助), 彰化縣정부관광 발전국 부처장(王瑩琦), 대만여행 TAIPEI NAVI(周涵薇(DEBBIE))SMS 일본어가 유창하여 대만인들과의 상담에 도움이 됐다.

FLYING COW RANCH(APPLE WANG), 高茗世家 (陳緯辰), 일본의 東御市관광협회 사무국(田母神禎子), 波佐見町投場상공관광계 주사(寺崎祐策), 觀音온천 영업제2과장(細谷邦彦), 지사인 TAKINO GAWA, (株)경리부(錧內純一), (일본사단법인)神戶 국제관광컨벤션협회 프로모션 과장(柳瀨庄二)(SHOJI YANASE), (공익사단법인)투어리즘 오오이다 유치추진과장(小山田舞). JTB그룹 프로듀서(牛田信宏), (株)DENTSU(二材彾), (株)TELMIC영업부(渡邊順美惠)는 동영상을 디자인했다며 한 회사의 동영상 앞에서 감회를 새롭게 했다.

(일반사단법인)SORANO SATO(吉井亞矢(YOSHI AYA)), 岡本凌玲, 田邊市投所교류추진계장(橋本善行), GOA매니징 디렉터(NIKHIL DESAI), A CROSX 시이너 메니저(石井充夫), 몰티브의 NIKA ISLAND RESORT 메니저(M.P.SIVADASAN)들을 만났다.

특히 MALDIVES 공화국재일 대사관 대사(AHMED KHALEEL)와 그곳에서 근무하는 副島一弘씨와 安永幸代씨를 만났고 몇 일후에 비즈니스 가이드사 사장 芳賀씨를 소개할 것을 약속했고 실현했다.

JATA 회장 菊問씨도 회견때 또 奈良縣관광진흥리셉션에도 만났기에 낯익은 분이어서 芳賀씨를 소개하겠다고 했으나 서로 간에 시간이 맞지 않아 기회를 찾고 있다가 실현할 수 있었다..

몰디브공화국(재일)대사 AHMED KHALEEL씨는 일본만이 아니라 일본에 주재하면서 한국도 관할하고 있다고 하면서 무척 반가워했다.

몰디브는 물이 거울처럼 맑고 경치가 좋아서 신혼부부들의 허니문 여행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하며, 특산품은 가공 된 것은 드물지만 바다에서 나오는 수산물은 신선하고 맛이 좋다고 하며 통조림으로 만들어 팔리고 있다고 했다.

또 리조트건설 등 투자유치에도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지금은 국가나 지방이 관과 협회가 협력하여 관광과 특산물을 그곳의 축제를 연결해 홍보하고 있어서 여행 박람회로 각국의 특산물 홍보가 함께하고 있었다.

여행박람회는 해를 거듭할수록 번창할 것으로 보이며 국제교류와 평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2014년 9월 30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