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연장의 꿈, 한 계단이면 OK!!

 

-양천구, 건강계단과 마을 건강산책로 사색길로 직장인을 매료시키다.

 

건강계단2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건강하고 행복한 양천구민을 위해 접근성이 용이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고자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오목교역 및 오목공원 일대에 건강계단 및 마을건강산책로 사색길을 설치하여 바쁜 일상 생활속에서도 여유와 건강을 찾을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시민의 주요 질환 및 건강행태를 알아보는 『서울시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3년 서울의 만 19세 이상 성인 비만율은 24.4%로 2011년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올바른 건강유지를 위해 요구되는 신체활동량은 실제로 생활하는데 있어서 미흡함이 나타났다.

이에 양천구는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신체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오목교역2․3번 출구방향에 건강계단을 설치하였으며 목1동에 소재한 오목공원 및 목동7단지 주변에 마을건강산책로 사색길 2개 코스를 조성하였다.

오목공원 및 목동7단지일대는 SBS, CBS방송국 및 하이페리온, 트라팰리스타워 같은 초고층 건물이 인접해 있으며 천송이, 도민준으로 유명한 “별에서 온 그대”라는 인기드라마를 촬영했던 곳으로 양천구 상권의 중심지이다. 그래서 유동인구도 많고 늘 혼잡한 곳이었으나 마을 건강산책로 사색길을 조성함에 따라 인근에 근무하는 많은 회사원들이 점심시간에 이곳을 걸으면서 잠시나마 여유와 건강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수많은 인파가 붐비는 오목교역 계단은 에스컬레이트가 있어서 사람들이 사용을 자주 안하던 계단이었으나 ‘한 계단을 오를때마다 0.15칼로리를 소비하고 수명을 4초 연장시킨다’는 문구를 계단에 랩핑을 하여 이용자의 흥미를 일으켰다. 그 결과 계단의 이용이 증가 되었고 출․퇴근시에 에스컬레이터에 집중되던 인파가 계단으로 분산되어 여유롭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양천구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들과 움직임이 적은 직장인들에게 짧은 시간에도, 주변공간을 이용하여 건강과 여유를 찾을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