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에서 第8回 TSUKUBA 産産學連携促進市 in AKIBA.

축파시

 

2015년 2월 3일(화) 13:00 – 17:30까지 東京 所在 秋葉原 다이빌딩 2층 콘벤션홀에서 제8회 筑波産産學連携促進市 in AKIBA-LIFE SCIENS : 健康을 科學한다는 행사가 있었다.

이번에 쓰구바시가 都內에서 주최하는 행사는 수도권을 비롯 폭 넓은 시외의 기업과 筑波硏究학원 도시에 집적하는 연구기관기업과의 교류와 비즈니스매칭의 場의 제공을 목적으로 개최했다.

이날 진행(鍂木 모애미)으로 13시 주최측인 쓰구바 市長(市原健一)인사에서 쓰구바에서 라이프 사이언스, 비즈니스를 발신하자며 市內 연구기관과 대학 기업의 최선단 연구와 제품, 시스템의 PR까지 수도권기업과의 비즈니스매칭을 목적으로 개최한다. “TSUKUBA 産産學連携促進市 in AKIBA”도 금년에 8회째를 맞이했다.

지금까지는 과학, 산업기술, 환경을 테마로 하여 개최해왔다.

前回는 “스포츠”, 今回는 “健康”과 보다 人間生活에 身近한 화제를 테마로 걸었다. 고도경제성장기에서 근년까지는 신체의 건강보다도 일을 우선시하는 풍조가 있었다.

현재는 건강지향을 높이는 것에서 헬스케어관련이 성장산업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고령자증가에 의해, 예방과학과 건강 만들기 등 노후에 있어서 질 높은 생활을 보내는 위에 더 많은 발신이 기대되고 있다.

쓰구바 연구 학원도시에서는 國 과 民間을 합쳐 약 300의 연구기구가 있고, 의료, 건강기기, 식품을 비롯 폭넓은 인간 건강에 관한 최선단 연구도 행해지고 있다. 또 쓰구바 대학에서는 의학군 및 체육전문학군이 설치되고 최신의료와 운동프로그램 등 건강에 없어서는 안되는 연구가 나날이 행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쓰구바는 라이프싸이언스 분야에 있어서 정말로 우리나라(일본)을 대표하는 도시이다.

건강과 과학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거기서 비즈니스가 생겨 앞으로 성장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쓰구바가 제안하는 퀄리티 오브 라이프(생활의 질)을 봐달라.

더욱 회장에는 이번에도 東京都를 비롯 도내 교류 자치체, 단체들이 출전했다.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 찬스로 연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쓰구바 국제전략종합특구는 산산학의 연계로 로봇산업, 올림픽 스포츠, 병원 의료기관 디자인, 자원활성화와 가진 자원을 일본과 세계인류를 위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나리다에서 쓰구바는 40분 걸리고 東京까지는 50분정도 거리로 쓰구바시는 세계의 현관으로 가깝게 됐다.

쓰구바는 일본최대의 과학도시 국제 연구개발 연구소 과학기술의 거점이다. 국가연구기관의 1/3이 집결되고 20,000인이 넘는 연구자(시의 인구의 1/10)세계 최선단의 연구 설비이다.

지금까지 성과도는 200사 이상의 벤처기업이 창출되었고 턴넬자기素子는 세계 쉐어 98%의 컴퓨터등 기억매체를 내고 있고, 신체 장애자를 위한 로봇트수쓰 HAL(Hybrid Assistive Limb)(신체장애 극복을 위한 로봇트 옷과 4지를 보호하는 기구)들의 개발이다.

이외에도 차세대 암치료의 개발 실용화, 핵의학검사약의 국산화, 생활지원 로봇트 실용화, 혁신적 로봇 의료기기, 의료기술의 실용화와 세계적거점형성, 조류(藻類)바이오마스 에네르기의 실용화, TIA-nano 세계적 나노 거점의 형성, 쓰구바 생물의학자원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의약품, 의료기술개발을 들 수 있고 특구에 있어서 특혜지원을 하고 있음을 밝혔다.

과학기술발전뿐만 아니라 풍부한 자연환경, 신선하고 맛있는 먹거리, 관동의 영봉 쓰구바 산과 역사탐험의 길, 쓰구바의 4대 축제들을 한번 와서 봐 달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東京都의 메시지는 東京都 건설노동국 상공부 상공시책담당과장(吉浦宏美)이 전했는데 도쿄도와 쓰구바시가 연계하여, 産學, 공 연계하여 첨단과학 전통공예품, 기계금속공업분야등을 특징적으로 연구 발전시키자는 인사가 있었고 이어 기조연설은 BIO의약품위원회 위원장 겸 EISAI(株)고문(吉松賢太郞)의 EISAI에 있어서 創樂연구성과와 쓰구바 지역에 있어서 OPEN이노베이션에 의한 제품개발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휴식 후 병원 건축의 장래상과 쓰구바市의 가능성은 쓰구바대학 예술계 교수(花里俊廣)연구사례발표, 출전자들의 프레젠테이션, 쓰구바市에서의 메시지는 쓰구바시 국제전략종합특구 추진부장(上田智一)이 하였다.

40여분간의 휴식시간에는 출전사들과 각종 제품에 대한 의견 교환과 관람을 하고 6:30분부터 교류회로 들어갔다.

기조연설에서 EISAI(株)고문(吉松賢太)은 EISAI에 있어서 창약 연구성과와 쓰구바지구에 있어서 오픈 이노베이션에 의한 신제품개발, EISAI의 기업이 넘은 의료의 주역은 환자분들과 그의 가족, 생활자들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의 베네핏트 향상을 통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걸었고 라이팅케일을 모델로 했다.

2대 브랜드 기업에서 멀티브랜드 기업으로 발전했다.

EISAI는 1941년 12월 설립했고 代表집행역 CEO(內藤晴天 1988년부터)사원수는 10,419명이고 섹크멘트벨 매상고는 6,004억円이며 일본의약품 사업의 51.7%를 차지하고 있다.

인지증 치료약은 세계 90개국에 승인취득 판매하고 있다.

유방암 치료약은 2010년개발 세계 54개국에 승인 취득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항천간약, 차세대 알츠하이머 1형, 인지증 치료약 개발 등 다양한 약품을 개발했다.

EISAI는 의약품외에도 일반의약품, 의약부외품, 드링크류, 의료기기, 영양기능식품, 잡화 등을 생산개발하고 있다.

세계 의약품시장은 1995년부터 2010년에 3.1배로 성장 한편 일본시장엔 1.6배로 정지하고 있어 그 결과 세계 의약품시장에 있어서 일본시장 쉐어는 반감된 11.2%다.

일본은 세계 제3위의 신약 창출국이다. 1위 미국, 2위 스위스다. 4위 영국, 5위 프랑스, 6위 덴마크, 7위 독일 등이다.

만족도에서 당뇨병, 고혈압 약은 평가 받고 있다.

창약활동의 최근 변화는 관절, 류마티스 치료의 변화가 크다.

쓰구바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産,學.官연계 시스템구축을 강조했다.

쓰구바와 주변지역은 국내 제일과학기술 연구도시로 발전해왔다.

32연구기관이 집적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연구기관의 1/3에 해당한다. 2만인이 넘는 연구자가 모인 세계 최선단 연구 설비가 갖추어져있고 약 7천인이 외국적 주민이다. 그러나 기초연구가 중점으로 되어 연구성과가 실용화로 직결된 예가 많지 않는 등의 과제가 거론된다.

쓰구바 연구성과 실용화를 위해 새로운 産,學,官의 연계 거점 구축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이날 교류회에서 만나 최대 규모의 이벤트 회사(GIFT SHOW)와의 연계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눈 사람들은 市原시장과 부시장(細田市郞), 실장(紫原利繼), 경제부장(石濱光輝) 교류회에서 건배 제의를 한 독립행정법인 산업기술총합연구소 특별고문(공학박사 請川孝治), 쓰구바대학교수 국제산학연계본부 심의역(공학박사 內田史彦) 기조강연을 한 吉松 BIO의약품 위원회 위원장, EISAI(株)과장(의약박사 荒木伸), 荒川區 경연지원과 산업활성화계(大友佳奈), 協和 발효 바이오(株), 메니저보좌(西村明仁), 農硏機構주임연구원(농학박사 立石靖), 건강관측(株)쓰구바 Aqua Life(대표취체역 野村武男), 독립행정법인 산업기술총합연구소 실장대리(中井川浩司), 골밀도를 잴 수 있는 TANITA(영업부 木山正一), 독립행정법인 리화학연구소 과장대리(의학박사 片桐健), (株)쓰구바 연구지원센터(과장대리 伊藤茜), 동센터 총무기획부차장겸 창업지워실장(石塚万里), 산업 町만들기 메니져(本鄕友孝), EISAI개발실(本藤聰子), 펭귄시스템(株)취체역기술계산부장(神池智生), 발디자인, 의족 생산하는(株)幸和義肢硏究所(취체역 副社長 橫張巧), NEE(株)(과장 村關尙志), (일반사단법인)쓰구바 글로벌 이노베이션 추진기구 산학교류 코디네이터(今野義郞), 丹治物産(株)(代表 丹治仁志), 도마토상품을 디자인한 국제산학연게본부(계장 唐澤伸岳), 東京都(과장 吉浦廣美) 사회를 맡은 프리 어나운서(鈴木 모애미), 産業町만들기(尾崎亜矢子), 맛좋은 블루베리 쥬스를 선보인(株 )HAL 디자인 硏(대표취체역 石本明生), OMRON(永吉翔), 헬스케어, 부분확대카메라 스캐너를 선보인 OPCOM(대표취체역 社長 末高弘之), HOUSE MO 수유복 어드바이져(?倉千代 CHIYO SHISHIKURA), TANITA(과장 原田忠史), (독립행정법인)산업기술총합연(기술지도원 松本成司)들이다.

쓰구바는 미래를 향한 주목되는 도시이다.

한국에서도 관심 갖기를 바란다.

 

2015년 2월 3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 相 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