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고수들, 지역복지를 디자인하다

 

강서구, 사회복지분야 제도개선 연구단 본격 가동 현장 복지전문가 80명 구성, 복지제도시책 개선과제 도출

지역복지를 활성화 하기 위해 복지고수들이 뭉쳤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복지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복지전문가들로 구성된 ‘제도개선 연구단’을 본격 가동한다.

현장전문가들과 함께 복지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신속히 대처, 체감도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제도개선 연구단은 사회복지사는 물론 사회복지 분야에 조예가 깊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 현장전문가 80명으로 구성됐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별도로 대학교수, 사회복지시설 기관장 등 13명으로 자문단도 꾸렸다.

연구단은 세부 실천조직으로 ▲영유아 ▲여성 ▲아동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 ▲사례관리(통합서비스) 등 7개 분과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분과별로 지역 복지제도, 시책에 대한 개선과제를 도출해 나간다.

이를 위해 오는 4월 첫회의를 시작으로 각 실무분과에서 연구한 세부사항들을 심층 논의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회의를 갖고 머리를 맞댄다.

특히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부터 가장 성공률이 높은 아이디어 위주로 분과별 과제를 채택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여 나간다.

구는 발굴한 개선과제에 대해 최종적으로 자문단의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개선이 필요한 점은 즉시 자체시행계획을 마련하여 개선하고, 법령・제도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관련부처에 제도개선도 촉구한다.

아울러 연구결과가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르게 되면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구민들과 복지수혜계층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제도개선연구단은 우선 연구과제로 ▲자활대상자의 자산형성을 위한 취․창업 연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 인프라 확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전문직 직업훈련 강화 ▲안전하고 다양한 청소년 활동 지원 ▲안정되고 보람있는 노후생활 지원 ▲민・관 협력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장애인 일자리 제공 강화 등으로 정했다.

특히 금년에는 7월부터 시행 예정인 기초생활보장제도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에 대한 준비작업도 병행한다.

구는 연말 평가보고회를 열어 연구단의 성과와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는 환류과정도 거칠 예정이며, 우수한 사례, 제도개선 실적 등을 책으로 발간할 계획도 갖고 있다.

구 관계자는 “제도개선연구단이 틀에 얽매인 복지정책에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복잡하고 다양한 복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58만 강서구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