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 / 第18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秋 2015

 

 기프트쇼

2015년 8월 11일 오후 2:00부터 본사 6층 회견실에서 ㈜BUSINESS GUIDE사(代表取締役社長 芳賀信享)가 주최하는 회기 직전에 마련한 기자회견이 있었다.

회견장을 가득 메운 100여명을 넘는 기자들과 경제산업성 관계자들이 참석해 80회를 맞이하는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의 열기를 느끼게 했다.

㈜BUSINESS GUIDE사 代表取締役社長 芳賀信享씨는 인사와 함께 개요설명을 했다.

<요지를 옮긴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바쁜 중에도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와 第18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秋 2015의 기자 발표에 출석해줘서 감사드린다.

오늘은 테마, 테마이벤트, 주목의 페어 등 취재할 포인트와 볼만한 곳들에 대해 설명하여 기프트쇼가 소비재 마켓트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이해하고 취재해주기 바라는 마음에서 회기 3주간 전에 기자발표회를 하게 되었다는 경위 설명을 했다.

1시간 가까이를 계속 선 상태에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성실성을 보였다.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는 9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東京빅사이트 東西 전관 82,660㎡와 이번엔 회의동 1층 리셉션을 1,700㎡를 더해서 합계 84,360㎡에서 국내 1,912사 해외는 이탈리아 4사, 이란1사, 인도2사, 인도네시아 16사, 영국1사, 오스트렐리아1사, 오란다1사, 한국144사, 싱가폴1사, 스웨덴1사, 타이46사, 대만53사, 중국252사, 독일4사, 핀란드1사, 미국60사, 베트남10사, 홍콩29사, 말레시아8사, 리투아니아1사(2015. 8. 11 현재)등 해외 20개국 지역에서 636사가 출전 합계 2,548사로서 기념해야 할 80회에 걸맞도록 화려하게 개최된다.

이번 테마는 “세계시장을 둘러 싼 재생 일본의 결정타”이다.

2020년 東京올림픽 파라림픽, 円安과 외국인 관광객 면세제도 확충에 의한 인바운드에서 일본산 토산품이 인기가 되고 있다.

일본 방문 외국인 관광객도 작년 1,341만인으로 2년 전의 배가 되고 일본국내 물건 생산이 재개되고 생산 거점도 해외에서 일본으로 되돌아오기 시작했다.

이렇게 경제사정도 크게 변화하는 때는 절대 절호의 비지니스 찬스를 동반한다.

“東京 기프트쇼만이 재생 일본의 결정타”, “변화를 찬스로 만들어 일본 디자인과 아이디어, 기능성에도 우수한 상품과 세계에서의 일품을 東京빅사이트 한 곳에 모아 개최한다.

사무국에서는 특별 테마 전시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볼만한 곳은 인기가 높은 ACTIVE CREATORS회장을 회의동 1층 리셉션홀로 옮겨 규모를 확대한 새로운 ACTIVE CREATORS HALL이 탄생했다.

재능 넘치는 크리에이터와 감도 높은 바이어를 위한 프레미엄 상담회장이 될 것이다.

동회장에서는 “일본의 공예를 건강하게 한다”는 테마로 中川政七商店이 주최하는 “大日本市”를 동시 개최한다.

회기중에는 ACTIVE CREATORS세미나 2本이 예정되어 있다.

최신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일본공예까지 새롭게 바뀐 ACTIVE CREATORS를 통해 “디자인의 기프트쇼”를 더욱 추진해 가려는 생각이다.

第18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秋 2015는 “일본의 토산 푸드의 제안”을 테마로 172사/139小間과 秋개최로서는 최대 규모로 東3홀에서 개최된다.

2020년 東京올림픽, 파라림픽 개최 결정과 외국인 관광객 토산품 면세틀 확대 영향도 있어서 인바운드 손님이 급증하고 있다.

그것에 대응하려고 각지에서는 지금까지 획일적 투어만이 아니라 일본의 다양한 문화를 접촉하고 局地的투어리즘과 지역 활성화, 새로운 지역 브랜드 개발 등 해외여행자를 맞이하여 일본의 장점을 전하는 움직임이 점점 활발화 하고 있다.

이번에 都道府縣별 방일 외국인 수에서도 이미 톱3에 든 京都에서 京都府 상공회 연합회가 프로듀스한 “京都의 味, 技 – 丹後, 丹波, 山城의 일품 -展”을 개최하는 외에 각 출전사도 산지의 우수한 상품과 솔루션을 다수 전시한다.

방일 해외 여행자만이 아니라 일본인들도 새로운 주의와 발견을 주는 볼만한 곳이 가득한 개최가 될 것이다.

다음은 경제산업성이 지원하는 지방 발 COOL JANAN THE WONDER 500 프로젝트의 특별 전시는 북(北) 콩코스에서 행하게 된다.

세계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는 일본 자랑스러운 전국 지방산품(물건 만들기, 식, 관광)에 선정된 500점에도 달하는 프로젝트를 전국 처음으로 東京, 기프트 쇼에서 화려하게 보여 드린다.

더욱 연동기획으로 “일본이 자랑스런 THE WONDER 500의 지방산품은 이런 특징이 있다! 감정가” 프로듀서가 해명하는 해외시장에서 성공하는 지방상품은 무엇인가? 를 제목으로 한 세미나도 준비했다.

THE WONDER 500의 발표를 기념하여 경제산업성의 諸永裕一씨, THE WONDER 500프로듀서 山田遊씨 山下順三씨가 지방에서 세계시장을 목표로 한 사업자들을 향해 파넬 디스커션도 행한다.

또 東5홀 “STYLE NOW”내의 “PEACEFUL LIFE FAIR”에서 吉川千明 오가닉 셀렉션을 개최한다.

미용가 吉川千明씨 엄선의 브랜드에서 오가닉 스킨케어, 바디케어, 헤어케어, 베이비케어, 화제의 인너 뷰티 아이템이 대집합했다.

오가닉이 앞으로 판매의 키워드로서 주목 되는 속에서 東京기프트쇼 나름의 “네츄럴하고 心地좋은 지금부터의 생활방법”을 제안한다.

앞서도 얘기 했지만 해외에서 20여개국 지역으로부터 636사가 출전한다.

중국, 홍콩, 대만, 한국의 그룹은 주로 東 3홀과 西 1층에서 전개하고 OEM에서 量販을 위한 상품만 아니라 혁신적 아이디어와 디자인에 집착한 가격경쟁력 있는 소량판매 가능한 제품이 전개된다.

인도네시아, 타이, 베트남 등 아세안제국 외에 인도, 이란, 오스트렐리아, 구미로부터 하와이 파비리온을 더해 미국, 영국, 이탈리아 등으로부터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비롯 패션, 엑세사리, 아파렐과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기업은 각 상품 카테고리에 따른 에리어에 출전한다.

기프트쇼 사무국에서는 비즈니스 매칭에도 힘을 쏟고 있다.

종래에도 여러분들의 다대한 기대가 있던 “비지니스 매칭 IN GIFT SHOW 지혜로운 매매 – HOT TABLE – ” 13회 개최되고 있다.

이번에 처음 참가한 12사를 포함 42사의 바이어가 참가하고 있다.

더욱 국내 상담만이 아니라 해외판로 개척, 비즈니스 매칭도 병행 개최하여 대만, 중국, 오세아니아, 구미등 세계 각국에서 일본 상품 매입에 적극적인 유력 바이어 8사가 참가, 판매자와 구매자의 요구가 합치한 이번 만남을 통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인 상담이 진행되는 것으로 더욱 많은 새로운 거래가 기프트 쇼에서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 래장자 서비스 일환으로 회장 MAP와 안드로이드로 열람이 되는 오리지널 어플리를 릴리스하고 있다.

출전사명을 검색하는 부스 위치 확인은 물론 사전에 방문 예정의 부스를 마음에 드는 곳에 등록해두는 “마음 듬 등록기능”첨부이다.

이 어플리를 래장전에 손에 든 스마트폰으로 인스톨해두면 보지 못함을 방지할 수 있다.

또 회장내에서는 가까운 부스 출전 명을 검색하면 자신이 어디에 있는가도 알며 현재지 확인으로 쓸 수 있는 사용방법도 가능하다.

이번달 하순 공개하여 사무국에서는 바이어 특히 VIP바이어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토록 프로모션을 장치한다.

회견장에 희망 출전사의 뉴스 릴리스도 준비했으니 참고해주기 바란다.

東京기프트쇼의 래장자 유치에 연결되도록 기사 게재를 부탁드리며 압도적인 수많은 보물산 속에서 “내일의 힛트상품”을 두근거림과 함께 찾아내서 회기중에 1사라도 많은 출전사 취재를 바라고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회장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자 감사한다며 개요 설명을 끝냈다.

이어 THE WONDER 500을 기획한 경제산업성에서 최근에, 이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된 총괄보좌(福永茂和)의 프로젝트 설명이 있었다.

이 프로젝트는 선임자인 諸永裕一씨가 계획한 것이어서 당일 세미나는 선임자가 하게 될 것이라며 자신을 소개하고 이번에는 지원예산이 책정되어 기프트쇼에서 출전하여 알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금 해외에서 주목되고 있는 직인의 수공예, 손작업 그 토지의 문화와 풍토에서 생겨난 일본의 명산품이 국내에서는 아직 무수히 존재한다.

전국에서 1900소재가 나왔고 심사결과 500품을 해외 발신품으로 소개하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들은 이런 우수한 지방의 명산품이 새로운 전승자와 만남, 새로운 판로를 넓히는 것을 커다란 테마로써 기프트쇼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기념해야 할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에서 더욱더 유통의 확대와 산업의 발전을 목표하여 경제산업성이 담당하는 COOL JAPAN 프로젝트 THE WONDER 500은 해외에서 판로개척과 PR의 지견을 가진 프로의 전문가가 일본의 자랑스런 우수한 지방 산품 500점을 발굴, 선정해서 국내외의 프로모션을 통해 해외에 널리 전하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소개했고, “THE WONDER 500 TM”상재 결정 기자 발표를 안내하고 참석을 호소했다.

이어서 (株)비지니스 가이드사의 藤森씨는 GIFT SHOW에 대한 총체적이고 보다 상세한 설명이 있었다.

일본 최대의 퍼스날 기프트와 생활 잡화의 국제 전시회로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는 기념할만한 제80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특별 테마 전시 이벤트는 東西2개소 빅사이트 전관에서 개최한다.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제팬 기프트, 일본의 문화, 기술, 먹거리, 선물까지 기프트쇼에서 발신한다.

아트 디렉션은 대동구 소재의 SOL STYLE 代表(伊東裕, 劒持良美)디자인사무소가 담당했고, 廣島에서 태어난 히로시마 “物, 事, 人”을 잇는 프렛트 폼을 목표한 “우수한 物”을 갖춘 “히로시마 데파트먼트”들이 기프트쇼에 출전 “廣島 MADE”상품을 전개한다.

재능 넘치는 크리에이터와 감도 높은 바이어를 위해 ACTIV CREATORS HALL이 탄생하여 인기가 높아 종래의 3배로 늘어서 리셉션홀로 옮겨 규모를 확대했다.

경제산업성의 프로젝트 THE WONDER 500은 앞서 설명한대로 기획자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엄선된 국내 500품을 선보인다.

일본 독자의 문화, 풍토, 지역문화, 기술에서 나온 현대 라이프스타일을 융합한 최고 품질의 MADE IN JAPAN의 일품에 주목해 달라

①ITO BINDERY(株)(伊藤바인더리)(東京墨田區에서 반세기 이상 계속된 제본회사).

②基板잡화 MOECO(株)電子枝販 (기판설계제조회사가 만든 기판잡화)

③戶田 디자인 연구실(그림책 디자인, 목공소의 木의 완구)

④MGN(株) MGNET(燕三條의 금형공장의 기술에서 나온 생산품)

지속가능한 물건 만들기의 새로운 수법으로 주목되는 업사이클 제품이다.

사용치 않거나 버린 것 등을 재구축해 보다 가치 있는 것으로 업그레이드 한 업싸이클에 물건 만들기를 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기프트쇼에서는 이런 활동에서 생긴 산품을 유통에 올려 자원과 생각이 순환하는 보다 좋은 사회실현을 서포트 한다.

UME LOIHC(주) (우메로익 펀칭카펫트와 식물프란터로 재생), 오미캔시(株) 종이접기를 섬유화 해 좋은 형으로 만든 것, 富土新幸(株) 귀중한 羽毛를 순환시켜 업사이클 다운사업, 프론티어제팬(株) 국산 간벌재를 사용한 국내 생산 문구제품등을 소개한다.

해외 파비리온, 하와이 파비리온, TOUCH OF THAI, REMARKABLE INDONESIA, 한국 파비리온을 소개했다.

한국의 경우 생활용품에서 디자인 잡화 미용관계 아이템까지 생활의 다채다양 한 제품이 출전했고 고품질 유니크한 한국 제품에 기대해 달라고 소개했다.

팻션 아이디어에 미국, 홍콩, 오스트렐리아, 타이, 핀란드, 베트남, 폴란드, 한국등의 국가 제품을 소개했다.

吉川千明 오가닉 셀렉션과 출전 20사들의 제품 설명을 했다.

第18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秋 2015 테마인 “일본의 토산 FOOD 제안” 특히 京都府 상공회 연합의 제품들과 지역들의 상품들에 주목해달라고 호소했다.

소재와 제법에 집착한 라이프스타일 지향의 출전 기업이 다시 출전했다며 京 01-33부스를 차지한 京都府상공회 연합회, 京都 丹波, 丹後, 山城주변지역의 집착한 식재를 소개했고, 무첨가 드라이 후르츠 FⅡR(주) 와다스이 국산 果物의 무가당, 무오일, 무첨가 드라이 후르츠와 씨리얼 소개, 下鴨茶寮 요정의 粉간장, 잔멸치 山椒, 우엉참치, 合鴨로-즈 등 요정 發 고급 기프트, (株)野上米穀 프레미엄 米 시리즈, 프라이덜용 쌀 셑트 2合, 큐브쌀. 쌀 선물, (株)미카코포레이션, 고급 맛 내는 팩, 맛내는 칵테일(맛의 새로운 사용법 제안한 상품) 들이다.

보기 좋은 매매 – HOT TABLE을 실시하여 국내에서는 구매기업은 금년 12기업이 새로 참가해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갖었고, 해외에서도 중국의 NEN TIME.CO(중국 대만 대상), 알렉스(株) 전 세계 상대, COUXU(株) 구미 등 8개 기업이 참가했다.

GIFT SHOW회장에서 IPHONE과 안드로이드를 이용 가능한 어플리 소개 8월 하순에 오픈 되는 UR코드 http://www.giftshow.co.jp/app를 소개하면서 구체적 설명을 끝냈다.

질의응답에서 본 특파원은 두가지 질문을 했다.

금년 오가닉 코너를 개설 운영하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 전문적 유기 오가닉 전시가 여러 사정에 의해 곤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아주 적절한 발상으로 보이는데 주최측은 어떤 의도가 있으며 질량적으로 앞으로 계획과 전망은 어떤가?

또 하나의 질문은 경제산업성에 대해서인데 THE WONDER 500프로젝트를 일본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 되었고 규모면에서 제일 크며 세계의 모든 상품이 집결되는 東京국제 GIFT SHOW에 선보인 것은 어떤 전시회보다 이 프로젝트 성공에 큰 역할을 하리라 보는데 경제 산업성은 금년 한번으로 끝낼 계획인지 앞으로도 계속하여 GIFT SHOW와 손잡고 일하게 될 것인지?

또 다른 프로젝트도 계획하고 있는지?

답으로 먼저 주최측 芳賀사장은 지금까지 뷰티 & 오가닉 쇼는 福岡에서 성황리에 개최해왔고 반응이 너무 좋아서 금년엔 폭을 넓혀 東京GIFT SHOW에 코너를 두게 됐다.

날로 관심이 늘어나는 유기 오가닉 제품은 앞으로 점점 늘게 되고 전망도 밝다고 답했다.

이어 경제산업성 福永茂和총괄보좌는 금년은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예산도 확보되어 지원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COOL JAPAN은 1회로 끝나지 않고 계속하여 다방면에서 GIFT SHOW와 연계하게 될 것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답했다.

이날 대동한 경제산업성 상무 정보정책국 생활문화창조산업과 渡辺美聰씨와 NOEL COMMUNICATION INC 대표취체역 사장 鈴木叙惠씨를 만났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80회를 축하하며 끊임없는 발전을 기대한다.

 

2015년 8월 13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