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힘 과시한 전승행사

나경택/본지 논설고문 칭찬합시다운동 중앙회 회장
나경택/본지 논설고문
칭찬합시다운동 중앙회 회장

 

중국이 천안문 광장에서 중국 인민의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 기념식과 사상 최대 규모의 열병식을 개최했다.

1만2000여 인민해방군 장병의 정연한 대오와 신무기들의 위용을 13억 중국인의 힘을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박근혜 대통령 등 외빈과 함께 천안문 성루에 선 시진핑 국가 주석을 비롯한 전ㆍ현직 중국 지도자들의 표정에도 자신감이 넘쳤다.

덩샤오핑 전 국가주석이 제시한 중국의 대외정책인 도광양회(몸을 낮추어 몰래 힘을 기름)를 탈피 경제에 이어 군사적으로도 굴기(우뚝 섬)했음을 만 천하에 과시한 70분이었다.

중국인들에게 전승절 행사의 의미는 각별하다. 청일전쟁 이후 120년 넘는 긴 세월동안 외세에 의해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했다가 다시 힘을 키워 마침내 미국과 함께 글로벌 파워로 우뚝 섰음을 선언하는 감격스러운 자리였다.

최근 중국의 주변을 압박해 가고 있는 미국과 일본을 향해 군사적으로 대응 할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점도 과시했다. 앞으로 중국이 가는 길은 오로지 중국인의 의지에 달려 있다는 자신들의 각오를 다짐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시진핑 국가 주석은 기념사에서 인민해방군은 조국과 인민을 보호하는 동시에 세계평화를 수호하는 신성한 사명을 띠고 있다며 인민해방군 병력 30만명 감축계획을 밝혔다.

중국의 국방력 강화가 평화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니 주변국들은 안심하라는 뜻이다.

하지만 중국을 보는 주변국의 시선에는 여전히 의구심이 가시지 않고 있다. 당장 중국은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주변국들과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다.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 확장을 일방적으로 선언한 데 이어 남중국해에 대규모 인공섬을 건설하는 작업도 계속하고 있다.

중국은 과거에 빼앗긴 해양주권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주변국들은 힘을 앞세운 패권주의로 인식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21세기는 스포트파워 시대이다.

군사력 경제력만으로는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없다. 안으로는 인권과 자유를 보장하고 경제적 정의와 높은 문화를 구현하면서 밖으로는 평화를 실천하는 나라만이 세계의 중심국가로 인정받을 수 있다. 부상하는 중국 지도력을 재구성하는 미국, 정상화를 추구하는 일본, 복귀를 희망하는 러시아, 그리고 불안정한 북한, 동아시아의 지정학과 국제정치는 이렇게 요약된다.

전승절 하루 전인 2일은 일본이 태평양전쟁의 항복문서에 서명해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7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종전으로 새로운 장이 시작된 미일관계는 화해의 힘을 보여주는 모델”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같은 말 시진핑 주석과 13번째 정상회담을 가진 푸틴 대통령은 “아시아에 2차 세계대전의 결과를 뒤집으려는 국가가 있다”고 일본을 비난함으로서 더욱 견고해진 미일동맹에 신밀월관계의 중ㆍ러가 맞서는 장면을 연출했다.

우리가 6.25전쟁에서 끝내 통일을 이루지 못한 것은 중공군의 참전 때문이다.

우리 내부에서 박대통령의 전승 행사 참석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박대통령의 전승 행사 참석이 한중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켰지만 동시에 한미 동맹을 비롯한 이 나라 외교의 곳곳에 적잖은 그늘과 부담을 안겼다는 점을 결코 관과해서는 안 된다.

중국과 함께 북한 문제를 풀어가고 양국 간 인적 경제 교류를 더 확대하는 것은 이 나라의 국운이 걸린 과제다. 그렇다고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중국 굴기의 들러리처럼 비치는 것은 자멸을 재촉하는 것이다.

한미동맹을 강화하면서 한중 전략적 협력의 틀을 넓혀가고 일본 등 주변국과도 관계를 정상화하는 외교적 난제가 우리 앞에 닥쳤다. 중국 전승 행사를 현장에서 지켜 본 박 대통령과 외교 안보 책임자들이 이런 문제의식을 갖고 해법을 찾아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