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9. 18. 14:00부터 第81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春 2016과 동시 개최되는 第19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春 2016 기자회견이 있었다.
14:00 정확한 시간에 (株)BUSINESS GUIDE 社(會長 芳賀久枝) 代表取締役 社長 芳賀信享씨들이 참석하여 기자회견이 시작되었다.
芳賀社長은 바쁜 중에 많은 분들이 참석해 줘서 대단히 감사하다는 인사로 회견을 시작했고 第80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秋 2015 / 第18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秋 2015에 대한 결과 보고가 있었다.
첫날 우천시에도 많은 입장이 있었고 2일간은 맑은 날씨를 보여 줘 해마다 20여만 입장에 필적하는 19여만의 관계자와 단체들의 래장을 보였고 출전사도 정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명함교환과 좋은 상담이 이뤄졌다고 만족해했다.
최종적인 출전사 수는 기프트 관련 2548사 구르메 관련 172사로 합계 2720사이고 해마다 늘고 있는 해외에서는 과거 최대인 634사(이탈리아 4사, 이란 1사, 인도 2사, 인도네시아 16사, 영국 1사, 오스트렐리아 1사, 오란다 1사, 한국 144사, 싱가폴1사, 스웨덴 1사, 타이 46사, 대만 53사, 중국 252사, 독일 4사, 핀란드 1사, 미국 60사, 베트남 10사, 홍콩 29사, 말레시아 8사, 리투아니아 1사 등 해외 20여국 지역)가 참가하여 화려하게 개최되었다.
이번 기프트 쇼는 1976년에 제1회를 개최한 이래 40년 기념 할 80회째를 개최하게 되었다.
제80회 기념 감사장 증정식 및 개회식에서는 120사에 달하는 공적기관 유통업체, 출전사 여러분들이 참례하여 대단히 성황을 이뤘다.
기념개최 이벤트와 뉴스들로는 테마 이벤트 “마음을 풍부하게 하는 제팬 기프트”를 개최하여 “세계시장을 획득한 재생 일본의 결정타”를 체현하는 이벤트로 주목 받았다.
독립적 active creators들은 中川政七商店주최의 大日本市와 동시 개최되어 바이어들의 주목을 모아 연일 많은 상담이 이뤄졌다.
특별기획으로 일본 경제산업성 cool japan 프로젝트 the wonder 500에 선정된 “일본이 자랑하는 지방상품”들은 수많은 래장자를 통해 기프트 쇼에서 세계를 향한 폭 넓은 발신이 있었다.
피스풀 페어에 개최한 오가닉 뷰티의 제일인자 吉川 千明씨가 추천한 브랜드들은 네츄럴하고 심지 좋은 앞으로의 생활을 제안했다.
東京 기프트 쇼 제80회 개최 역사 이래 처음으로 외국기업에 그랑프리가 수상됐는데 한국무역협회에서 수상 축하와 한국 업계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한국 무역공사 코멘트를 보고서에도 게재했다.
“기프트쇼에서 시작하는 세계진출”을 걸고 해외시장 개척 비즈니스 매칭과 매력적인 해외제품을 일본 국내에 유통시키는 시험적인 해외제품 買付(구매리스트) 프로그램은 전회에 이어 전개되었다. 팔고 사는 요구가 합치한 이 만남을 통해 많은 새로운 거래가 기프트 쇼에서 탄생했다고 생각한다.
이 “해외제품 買付프로그램” “해외시장 개척 비즈니스 매칭”은 계속 호평이 있어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실시하겠다.
결과 보고가 끝나고 제80회 東京기프트쇼의 會場 풍경과 개최시의 래장자 인터뷰 영상 상영이 있었고 이 영상을 보면서 지금도 축제의 이벤트가 가슴 벅찬 감동으로 되살아오는 것을 느꼈다.
결과보고와 東京기프트 쇼 영상 상영에 이어 第81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春 2016과 동시 주최하는 第19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春 2016 은 2016년 2월3일(수)-5일(금)까지 3일간 東京빅사이트에서 동서의 전관을 사용하여 개최한다며 설명했다.
덕택으로 전회 東京기프트쇼는 기념할 80회 개최를 성황리에 끝마치고 내년2월 개최의 東京기프트쇼는 다음의 90회 개최를 향해 새로운 스타트를 시작했다.
제81회 東京기프트쇼의 테마는 “글로버리제이션의 물건 만들기에서 성공”이다.
일본과 국경을 넘어 우호국과 지역 사람들 생활과 행복을 위해 일체 어떤 물건과 일이 도움될까? 그리고 그 물건과 일은 어떻게 하면 받아 줄까? 를 진지하게 생각해 최선단 기술과 뉴 테크놀로지의 고품질화와 안전성만에 쏠리지 않고 자유롭게 창조적 학습 속에서 문제 해결의 발명을 행하는 “輕, 薄, 短, 小 와 實遊” 상표 등 뉴 라이프 스타일의 제안과 참신한 디자인 등 기술개발을 진화시켜 응용하고 신제품 개발에 살리는 것이 일본 제품 만들기 재생의 포인트다
즉 선물을 받은 생활자들이 미소 짓고 즐거워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이다.
第81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는 일본의 제품 만들기를 응원하겠다.
第81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특별 테마 전시 이벤트는 “글로벌리제이션 제품 만들기에 성공(가칭)”3가지 기둥으로 행하겠다.
첫째로 “MADE BY JAPAN FACTORY – 일본의 공장에서 세계로”이다.
일본의 제품 만들기를 지원, 사람들 생활을 풍부히 하는 제품을 생산 해 온 일본의 공장, 1990년대 어느 시기에서 생산거점은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각지에 이전, 국내공장 속에는 고통속에서 오랫동안 강요당한 곳도 많이 있다.
그러나 해외 공장에서 일본 국내 공장과 동등한 기술을 습득시키는 일, 품질의 유지, 향상의 곤란정도, 그에 대한 작금의 오랫동안 円安에 의해 일본 국내에서의 제품 생산에 대한 타협은 허락지 않는다.
일본의 특유의 자세(개성, 근성)가 생산하는 제품은 지금은 일본을 뛰어 넘어 세계중에서 주목을 모으고 있다.
당 전시 코너에서는 국내 지사 공장의 기술력을 살려 새로운 생산 상품과 그 출전사 또 일본 국내뿐만아니라 세계 각국 메이커에서 OEM, ODM 수주가 가능한 국내 공장을 가진 출전사를 당 전시코너에서 대대적으로 채택 “MADE BY JAPAN FACTORY”의 이름으로 세계중의 바이어에 소개하겠다.
두 번째는 “MADE IN JAPAN 브랜드를 世界에”이다.
세계 각국에서 “MADE IN JAPAN” 그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로 인지되고 있다.
특히 구미 셀렉션 숍 등에서는 그 섬세하고 멋있는 디자인, 사용 편리하고 견고함에서 MADE IN JAPAN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매장 전개와 행사를 장치하고 있는 듯하다.
앞으로도 해외에서 관광객 증가와 올림픽 파라림픽 개최와 맞물려 국내외를 불문하고 MADE IN JAPAN 상품을 어필 할 수 있는 장이 점점 많아질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MADE IN JAPAN 브랜드력을 일층 높일 절호의 기회이다.
당 전시 코너에서는 세계중의 일본 제품이 LIFE STYLE속에 취입해 오랫동안 사랑받는 상품이 되도록 하고 싶다는 생각을 국내외 바이어와 메디어를 향해 전해 가겠다.
세 번째는 “세계에서 일본에의 자사의 상품을 일본에 진출시키는 것이야말로 글로벌리제이션”이다
전회의 제80회 東京기프트 쇼에서는 636사의 해외 기업 출전이 있었다.
円安, 도쿄 올림픽 파라림픽 개최전의 경기 상승 등으로 구미를 비롯 해외 메이커에서 볼 때 일본 시장은 매우 매력적이다.
또 세계 각국에서 관광객 방일, 특히 아시아 각국 중심의 방일은 많은 구매 메이커로서는 빅 비즈니스 찬스로 보고 있다.
세계 시장을 향한 발표의 입구로서의 일본, 당 전시 코너에서는 세계 각국의 여러 가지 상재가 모인 기프트쇼의 이점을 살려 국별 상품을 전시하고 각사의 매력을 국내외 바이어와 메디어를 향해 호소한다.
예정이지만 빅사이트 북 콩코스를 당 전시코너로 사용을 검토 중이다.
오는 2월 기프트쇼에서는 매회 인기의 “DISNEY EXPO JAPAN 2016”을 이번에도 개최한다.
衣,食,住,遊 등 모든 라이프 스타일 카테고리에서 고감도에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실용성을 겸비한 수많은 상품을 한 곳에 모은 “DISNEY EXPO JAPAN 2016”은 POWER OF STORY를 테마로 “디즈니”“픽셔”“스타워-즈”“마벨”의 최신상품을 대형 영화등의 최신 컨텐츠와 각종 마켓팅 정보와 함께 소개한다.
2016년도 어른과 어린이 가족까지 모든 게스트를 위한 여러 상품을 많은 게스트와의 접점(터치 포인트)를 통해 전해드리겠다.
전회에 큰 뉴스로 전한 회의동 1층 리셉션 홀 회장을 옮겨 개최했고 “active creators”는 걱정을 해소하고 큰 인기여서 이번에도 같은 회장에서 개최하게 된다.
라이프 스타일에 다양해진 작금, 디자인성이 높고 많은 이의 마음이 전해질 것 같은 스토리 있는 상품은 매장에서도 인기가 높고 소비자의 마음을 매료하는 증거라 확신한다.
東京기프트쇼에서는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다채한 크리에이티비티를 가진 신진기예의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팻션 디자이너, 잡화 아티스트 등을 지금 이상으로 발굴해서 감도 높은 바이어와의 상담의 장을 보다 많이 창출하겠다.
더욱 공익재단법인 日本디자인 진흥회와 국제기관 일본 아세안 센터 “닷드 디자인, 메콘 디자인 셀렉션”은 아시아 제국 중에서도 경제성장이 현저한 메콘강 유역 4개국(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의 뛰어난 제품 제작 기술을 가진 기업을 굳 디자인상으로 표창하고 일본의 디자이너와의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더욱 국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 지원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2014년부터 시작한 각사의 방일 프레젠테이션 두 번에 걸쳐 디자이너의 현지 동향을 거친 활기찬 의견교환과 개발 노력을 행한 결과 각 지역 전통적인 기법을 살린 참신한 아이디어 넘친 매력 있는 제품이 만들어졌음에 기대해 달라.
이번 東京기프트쇼는 東1.2홀의 컨텐츠 에리어가 대단히 충실하다.
라이센스 비즈니스 시장의 활성화에 전력하여 전회 이상으로 출전사, 래장자의 쾌적하고 매력적인 상담공간의 준비를 완료했다.
이번에는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케릭터에서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케릭터까지 폭 넓은 인기 케릭터와 케릭터 상품을 집중 전시했다.
주목은 소니 크리에 프로덕트 한 세계 인기 케릭터의 세계관을 프로모션한다.
또한 手塚프로덕션, 円谷프로덕션 등 일본을 대표하는 라이센스 홀더의 출전도 보는 것을 놓쳐서는 안 된다.
그 외 새로운 기획들도 기대해 달라.
東6홀에서는 중소기업 종합전 in gift show를 개최한다.
일본 전국에서 엄선한 100사의 기프트와 중소기구의 RIN CROSSING의 세련된 매력을 소개한다.
東5홀에서 廣島의 제작 프로젝트 “히로시마 데파트먼트”가 출전한다.
2015년 테마는 “SETOUCHI VIEW – LIFE STYLE- ”에서 잔잔한 바다와 작은 섬들이 이어진 “瀨戶內海”에서 생산되는 식품에서 잡화까지 출품하여 瀨戶內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했다.
금년 출전에는 (公財)히로시마 산업 진흥기구에 의한 중소기업진흥사업 일환으로 히로시마현과 연계 깊은 지역 자치체 지원기구와의 연계모델을 창출함을 목적으로 히로시마현이 주최가 된 기프트 쇼 연동기획으로 파넬 디스커션도 개최 예정이다.
東京기프트쇼는 출전사 래장자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이상으로 상매에 이어진 상담 환경을 갖추고 질 높은 상담형 전시회를 개최하고 여러분들과 함께 진화를 계속해나가겠다.
국내 유력 바이어와의 만남의 장, 보기 좋은 매매 “HOT TABLE”을 더욱 확충하고 일본의 양질의 상품을 더 많이 세계에 매출해 가는 것을 목적으로 이번에 6회째를 맞이한 해외시장 개척 비즈니스 매칭을 규모 확대 내용 충실하게 개최하겠다.
더욱 일본국내에 유통되지 않은 상품의 사입, 일본 기업과의 거래에 전향적인 해외기업과의 만남의 창출을 목적으로 “제4회 해외제품 買付프로그램”을 기프트쇼 특별기획을 내용을 더욱 새롭게 확충시켜 실시한다.
출전사 상품 정보 검색 사이트, 바이어들 가이드 북, 회장 MAP, 출전사 정보 검색, 전시회정보가 쉽게 입수되는 “GIFT SHOW 공식 어플이” 각종 전시회 정보와 출전사 정보를 배신하는 SNS “공식 FACE BOOK GIFT NET”등을 통해 광보활동을 더욱 충실히 하여 여러분들의 매상 확대를 최대한 지원한다.
기존의 출전사 신청 마감은 10월 23일(금), 출전사 신청마감은 11월 6일(금), 출전료금 납입은 11월 31일(금)이고 출전사 설명회는 12월 8일(화) 東京빅사이트 국제 전시장이라고 알리고 있다.
신청마감 전에 부스가 완매되어 취소을 기다리는 기업이 많으니 발 빠른 신청을 바라고 보도진들에게도 기사 게재를 부탁했다.
기프트쇼는 전문성 높은 45의 페어로 구성되고 출전사 수는 2,500사를 넘고, 감도 높고 다채로운 장르의 상품이 교차하는 다이나믹한 공간이다.
단일의 업계 전시회에서는 할 수 없는 새로운 만남이 있고 유통을 위한 가치 있는 박람회로서 앞으로도 시장을 만들어 가겠다.
이어 第19回 GOURMET & DINING STYLE SHOW 春 2016 은 “비지트 닛폰(방일)관광과 토산, 평화와 식 문화의 제언”을 테마로 第81回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春 2016과 동시 개최로 빅사이트 전관의 會場의 구르메&다이닝라이프 쇼는 東전시동 東3홀에서 개최한다.
식품소매업, 음료점 바이어는 물론 의식주 관련 바이어가 한 곳에 모여 여러 가지 새로운 거래가 이루어짐을 목적으로 성황리에 개최된다.
일본은 평화를 사랑하여 70년간 전쟁에 관여하지 않는 나라이다. 나라와 나라의 우호관계를 맺고 경제발전을 전세계에서 행해왔다. 평화로운 나라의 식문화는 和과자, 양과자, 화식(일본식), 역도시락 등 어느것을 취해도 아름답고 재미있는 채색(담는방법)이다.
풍부한 식문화는 평화속에 만이 태어난다.
일본에서는 세계에서의 다종 다양한 요리도 들어왔다. 가족 친지들과 식탁에 둘러 앉아 화기애애 단란한 메뉴는 그 지역 향토요리 도회의 창작요리 등 관광과 지역문화가 반영되고 있다.
이번 구루메 & 다이닝 스타일쇼는 2020년 東京올림픽 파라림픽 개최를 노려 점점 국제적으로
평화롭고 우호적인 국가로서 일본의 식문화를 전 세계에 어필 하겠다.
박람회 주최 44년의 역사를 가진 (株)BUSINESS GUIDE사는 출전사 여러분의 출전준비에서 출전 성공까지 프로세스를 강력히 지원하겠다.
특전으로 출전 효과를 높이기 위한 책자, DVD를 진정, 기프트뉴스에서의 무료기사 게재(신규 출전사), 신제품 컨테스트와 각종 이벤트에 참가, 비즈니스 매칭 HOT TABLE에 참가 출전사 워크 숍의 시공간 틀(여건)제공, 신용정보조사, 정보제공 서비스등의 특전을 지원한다.
이어서 (株)비지니스 가이드사 芳賀久枝 회장은 제52회 인터내셔날 프레미엄 인센티브 쇼 秋2015(10/14-16일까지)는 NET에 이길 수 있는 실재 점포의 고객중심의 판촉 전시회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후 일정 설명도 고령에도 카랑카랑 목소리로 설명했다.
이번 프레미엄 인센티브 쇼는 유명 케릭터 + 다이어트등의 판촉물을 어필하는 로벨티 상품 전시가 활발한 것이다. 고 설명했다.
이어 藤森씨의 제80회 東京기프트쇼롸 제18회 구루메 쇼 들에 대한 분석보고와 앞으로의 전망들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있었다.
설명이 끝나고 질문에서는 세계일보 조사역(東正一)은 기프트쇼의 해마다 20여만이 래장자에 대한 금년의 분석과 우천시에 PRESS를 위한 지참물과 우산 보관로커 설치를 요망했다.
래장자는 첫날 심한 우천시에도 개회식과 매장에 예년과 같이 래장 했고 앞으로도 보다 폭 넓은 홍보활동을 통해 점점 늘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점과 우천시 기자들 지참물과 우산 보관 로커는 좁은 공간이어서 어려움이 많다는 점을 말하고 다른 좋은 방법이 있는가에 대해 연구 검토하겠다는 답변이다.
본 특파원은 질문에서 앞서 80회 東京기프트 쇼 역사 이래 처음으로 한국의 제품이 기프트쇼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기사가 한국의 통신사를 통해 인터뷰와 기프트쇼에 대한 보도가 있어서 국내 인용 보도도 있었을 것이고 큰 홍보 효과가 있었다고 본다고 알리고 기프트쇼 래장자들 인터뷰 영상을 보면 지금도 박람회 회장에 있는 것 같은 출렁이는 감동이 일고 언제나 신선한 느낌인데 일본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온 각 나라를 대표한 출전사들도 폭 넓은 인터뷰가 있었으면 좋겠고 영상들을 원하는 보도진들에게도 나눠서 홍보에 활용하면 좋겠다는 제언과 봄(2016)의 기프트 쇼에서는 예년의 봄보다 구루메 부분에서 많이 늘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시간 제약으로 금년 출전사와 래장자의 인터뷰가 좀 줄었는데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소비세가 5%에서 8%로 증가했어도 최근 경기가 회복되어 유통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
해외에서도 계속 늘어나는 관광객과 東京올림픽전의 특수경기로 각 지역자원 활용은 도매에서 백화점까지 활기를 띄고 세계유산을 비롯 관광자원과 특히 문화유산 和식의 문화체험을 함께하는 각종 관련 상품들이 증가하게 되어 요망에 걸 맞는 상재를 한곳에 모아 밝은 상담과 좋은 거래가 되도록 지원하게 됨으로서 모든 바이어들과 기업들이 그 해 상반기에 필요한 상품 구입적기여서 한정된 전시장 속에서 다소 늘게 된 것임을 밝혔다.
2016년 봄을 비롯 앞으로 몇 년간은 특히 東京기프트쇼의 최전성기로 발전을 예고한다.
2015년 9월18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