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7일(수)-9일(금)까지 3일간 東京 빅사이트 東 전시홀에서 출전사 522사 단체(日本 461사, 단체, 해외 61사)들이 출전하고 全國社會福祉協議會 保健福祉廣報協會가 주최하는 第42回 國際福祉機器展 2015가 개최되었다.
개최내용은 복지기기 약 20,000점을 선보이는 종합전시를 하고, 10월 8일에는 계호 서비스 종사자를 어떻게 확보하는가? 에 대해 독일, 미국, 일본을 비교하고 앞으로 과제와 그 대책을 생각한다는 내용으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어 복지시설에 있어서 감영증의 대응으로 알아 둬야 할 감염증 대책 포인트, 복지시설의 실천 사례발표로 도움을 살릴 궁리와 아이디어, 고령자를 위한 주거의 종류와 선택방법으로 유료 노인 홈, 서비스 딸린 고령자를 위한 주택 등, 일반 가정에 있어서 계호에서 요통에 걸리지 않기 위한 기본 기술로 보디 메카니즘의 이해와 활용, 장해자에 대한 차별 금지와 합리적 배려로 장해자 고용 촉진법의 개정 및 장해자 차별 해소법의 제정을 받고, 유니버셜에서 에코적 마을 창생, 2020년 올림픽 파라림픽 東京대회를 위해 처음으로 복지기기 선택법 사용법의 세미나, 고령자를 위한 나날의 식사로 반찬 레돌트 식품을 맛있게 바란스 업 하는 “고령자의 요리강좌”들의 국제 심포지엄을 갖었다.
H.C.R 특별기획으로 알 테크 강좌 2015로 자기 주변에 있는 테크놀러지(알 테크)들 만듬의 풍부하고 즐거운 생활, 장해아를 위한 “어린이 광장” 복지상담코너, 고령자 장해자의 생활지원용품 코너로 언제까지라도 건강하게 일하는 “10가지 요령”展, 복지기기 개발 최전선, 피재지(被災地)응원 코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H.C.R 2015 출전기업 단체들에 의한 “출전사 프리젠테이션”도 회기중 3일간 제품전시와 각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실시한다.
각기업, 단체가 스스로 기획한 프레젠테이션에서는 각사의 평소의 제품개발 연구 상황과 신제품정보 등을 알게 될 것이다.
복지기기개발 최전선의 출전기업들이 결정되고 기업 연구기관에 의한 복지기기의 연구개발, 시작(試作)상황등 정보제공과 소개의 장으로서 최신의 제품 전시와 데몬스트레이션실시는 매년 호평이고 주목받고 있는 복지기기 최전선의 H.C.R 2015의 출전기업으로 로봇트에서 보행, 이동, 보호, 배설, 의족 등 다방면에 걸친 최신기기의 전시로 기대가 크다.
또한 많은 기업, 단체에서 출품한 H.C.R 2015의 신제품들을 복지기기 가이드 북을 통해 소개하고 있어 복지관계자들과 래장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모은다고 주최 측은 알리고 있다.
2015년 10월 9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