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全國觀光圈推進協議會記者會見 -UNDISCOVERED JAPAN

 관광권

2015년 11월 27일(금) 13:00-1:40분까지 “THE GRAND HALL”(東京品川 所在) 品川그랜드센츄럴타워 3층에서 日本 全國 觀光圈 심포지엄 記者發表會 運營 事務局 (株)PRAP JAPAN(과장 蓮間崇道, account excecutive 平井隆介, 遠藤麻美子, 富永)이 주최하는 “아직 알려지지 않는 日本” 日本 全國 觀光圈 推進 協議會 記者會見이 열렸다.

일본 전국에서 정부가 인정하는 12개현 각 관광권 대표자를 소개가 있었고 이어 주최자 인사는 일본 전국 관광권 추진 협의회(會長 小林昭治)의 개회인사에서 다양한 지역관계자가 연계하여 지역이 일체가 되어 활약해 국내외에서 선호된 “차세대”의 브랜드 관광지역 만들기를 목표로 한다.

관광권이란 자연, 역사, 문화등에서 밀접한 관계있는 관광지를 일체화 한 지역으로서 구역내의 다양한 관계자가 연계하고 관광객이 체재 주유할 수 있는 매력 있는 “체재형 교류 관광”에 의한 관광지역 만들기에 활동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서 선호된 13지역 관광권으로서 인정되고 있다.

관광권에서는 현재 더욱 목표를 높이고 국내외에서 선호된 국제 경쟁력이 높은 차세대의 브랜드 관광지역 만들기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타지역과 차별화 되는 그 지역 나름대로의 독자의 가치(지역다운 것)을 끌어내서 그것을 브랜드 컨셉으로서 명확화, 그 브랜드, 컨셉의 세계관을 체감하도록 체재 프로그램, 컨텐츠의 제공, 경관 형성과 자연환경보전지역 나름대로의 食 의 제공, 숙박시설의 매력향상, 품질보증제도 도입과 원스톱 창구의 정비, 인바운드의 수입환경정비 등 다방면에 걸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브랜드의 매니지먼트, 관리를 행하는 조직으로서 관광지역 만들기 메니져로부터 구성된 관광지역 만들기 프랫폼을 설치하고 지역의 폭넓은 각 관광권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례 일부를 소개하겠다.

사례1] 四國, 大步危, 祖谷, 西阿派∼劍山, 吉野川觀光圈은 브랜드 가치의 검토로 타지역과 차별화되는 지역 나름의 독자의 가치를 찾아 브랜드, 컨셉을 걸고 추진하는 “브랜드 관광지역”만들기다.

사례2] 권역 내 전 정보를 제공, 예약 가능한 관광안내소(富良野, 美瑛 관광권, 명칭자체도 海의 京都인, “海의 京都관광권”은 래방자 시장에 대한 원스톱 창구 정비의 예이다.

사례3] 新潟등 雪國관광권은 지역 나름으로 먹거리(食)을 제공하는 장치로 최고의 “고시히카리”(유명쌀품종명)는 산지에서 먹는다는 “新潟 아침밥 프로젝트”의 예다.

사례4] 외국인에게 인기 있는 지역주민 가이드에 의한 高地性集落순례 西阿派~劍山, 吉野川觀光圈 “청년로망 時空博” (豊의 國 천년로망관광권), “時族, 海風의 國, 佐世保, 小値賀 관광권 등 체재 컨텐츠 프로그램 제공으로 ”브랜드 컨텐츠를 래방자에 체감시켜 최고의 체재 교류형 관광을 촉진하기 위한 체재 컨텐츠, 프로그램을 조성하고 제공한다는 것이다.

사례5] 외국어에 의한 가이드 안내 阿蘇구주관광권, SNS를 사용 외국인에 의한 정보 발신 니세코 관광권, 해외를 위한 컨셉 북 작성으로 西阿派∼劍山, 吉野川觀光圈 등 FIT의 인바운드 강화를 도모하는 관광권 여러 외국인 수입환경 정비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사례6] 야스가다께 관광권의 민간 주도에 의한 야스가다께 고원 리조트버스 浜名湖관광권, 舟運정비활동, 浜名湖 SA 舟運정비 실증실험 등 2차 교통의 정비로 창의 工夫에 의한 2차 교통정비 향상의 추진들이다.

사례7] 관광 품질보증제도 ‘SAKURA QUALITY”도입, 일본 초 숙박시설 등 관광 품질보증제도 실시이다.

이와 같은 사례들을 들 수 있었다.

토픽으로 전국 관광권 제도는 2008년 제정 관광권 정비에 의한 관광여객의 래방 및 체재 촉진에 관광 법률 관광권 정비법에 기초에 의한 각 법률 특례등에 의한 관광권의 형성을 지원함과 동시에 국제 경쟁력 매력이 있는 관광지역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관광권 정비는 국토교통대신이 인정한 관광권에 대한 지원 조치와 관광권 정비 실시 계획으로 매력 있는 관광지역을 형성한다.

관광권의 정비를 통한 매력 있는 관광지역 만들기는 관광권 정비법에 기초한 지역의 폭 넓은 관계자 연계아래 전략적이고 일체적인 관광지역 만들기를 촉진한다.

골든 루트에 의한 지역만 아니라 특정 테마를 갖고 국내외에서 어필하여 특징 있는 관광지역을 창출하고 관광을 통해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관광권 활동체계로 관광지역 만들기 메니져들이다며 인사를 끝냈다.

이어서 관광권 브랜드화 프로젝트 내용설명은 전국 관광권 브랜드화 프로젝트팀 代表(植田佳宏)는 undiscovered japan(아직 알려지지 않는 日本)을 소개했다.

관광권은 국제 경쟁력이 높아 매력 있는 관광지역 만들기를 추진하며 일본과 세계를 향해 정보 발신하고 있다.

관광지역 만들기의 목표해야 할 기본은 “주거해서 좋고 방문해서 좋은”관광지역 만들기이며 그것을 구현화 하기 위해 “체재 교류형 관광”에의 전환이다.

관광권 목표 방향은 국내외 래방자로부터 선택 받은 지역이다.

이는 체재 교류형 관광의 실현과 브랜드가 확립된 일본의 얼굴이 되는 관광지역으로 차세대의 브랜드 관광지역이다.

전국 관광권 추진 협의회 설립, 각 관광권의 자발적인 활동으로서 2014년 6월에 설립 얼라이언스 체제를 구축했다.

주요활동내용은 전국 관광권이 각 지역에서 안고 있는 공통과제 개선을 위해 정보 공유 검토함과 동시에 앞으로 인바운드 획득을 위한 광역 연계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인바운드 획득을 위한 관광 연계의 활동으로 전국 관광권 브랜드화 프로젝트팀 발족으로 지방의 존재는 크다.

아직 가보지 않은 일본을 알고 싶고 가보고 싶다. 그 지역 나름의 물산과, 그 지역에 가지 않으면 체험할 수 없는 것, 관광권이 목표하고 국내외에서 선호된 차세대 브랜드 관광지역은 전국 관광권 추진 협의회에 의해 얼라이언즈의 활동으로서 일본 각지에 점재하는 12의 관광권이 연계함으로서 골든 루트에 대체한 새로운 일본의 얼굴을 목표로 하여 해외를 향해 공동으로 발신한다.

개념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일본” 12개 관광권은 北海島, 新潟, 香川의 지역을 더해서 富良野. 美瑛관광권, 니세코관광권, 물의 가무이 관광권, 金川路濕原, 阿寒격摩周, 도끼메끼 佐波, 新潟관광권, 설국관광권, 八게 岳 관광권, 海의 京都관광권, 浜名湖관광권, 香川세도우치아드 관광권, 海風의 國, 佐世保, 小値賀관광권, 西阿派∼劍山, 吉野川觀光圈, 豊의 國 千年로망 관광권 등 알려지지 않은 일본의 관광권들이다.

이는 SPIRITUAL, LIFE, CULTURE, EXPLORE 들로 구분된다.

SPIRITUAL은 豊의 國 천년 로망 관광권으로 천년 로망 시공의 여행, LIFE로 천년의 숨박꼭질, 西阿派∼劍山, 吉野川관광권이다.

CULTURE는 雪國관광권 참으로 새하얀 세계에 숨겨진 지헤와 만남, EXPLORE는 니세코 관광권 세계가 뽑은 니세코-NISEKO, MY EXTREME-들이다.

12관광권으로 연결하는 것에 의한 메리트는 앞으로 구체적 활동 내용은 새로운 일본의 매력을 체험하는 에리어의 집합체로서 정보 발신함으로서 해외에 발신력 증가, 인바운드 요구에도 대응이 쉽고 각 관광권 동지의 여행 상품 조성에도 가능하다.

국내의 여행회사등도 연계한 상품 전개와 FIT를 위한 정보 발신 등을 에정하고 있다.

착실한 서비스 품질의 제공, 일본초가 되는 숙박시설, 엑티비티 관광품질 인증제도인 SAKURA QUALTY도입을 향한 활동 추진이다.

12관광권이 연계하는 것에 의한 메리트와 금후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새로운 일본의 매력을 체감하는 에리어의 집합체로서 정보 발신, 확실한 서비스 품질의 제공, 원스톱 창구 정비와 각 관광권의 상호 送客과 예약 수배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식자에 의한 전국 관광권 얼라이언즈의 기대감이 표명된다.

이어 東洋文化硏究所 알렉스 카씨, 전국 관광권 추진 협의회 어드바이져(淸水愼一), 동 협의회 어드바이져(豊田三佳)들의 좌담이 있었고 질의 응답에서 본 특파원은 두가지 질문 겸 제안을 했다.

앞으로 5년간은 특히 외국으로부터 관광객이 급증 추세이고 일본 정부도 국책으로 이를 장려하고 있는 때 자연문화 혜택을 받고 있는 관광현의 인정을 축하하며 관광현에서도 독자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하나는 일본에서 개최되는 각종 국제전시회와 연결하는 일이다.

일본의 東京 빅사이트의 동서 전관을 활용하여 전시회를 개최하는 곳으로 (株)BUSINESS GUIDE사의 GIFT SHOW와 (株)리드사의 전문 전시회들인데 그 중에서 일본에서 가장 오래되고 종합 상품전으로 최대 규모인 東京 INTERNATIONAL GIFT SHOW 경우 외국에서 출전한 700여사를 포함 일본 전국에서 약 2800여사가 출전하고 3일간 래장자는 관계기업들 연 20만이 관람한다.

외국에서 오는 700여사의 경우도 한 두사람만 오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전시회와 함께 관광 목적으로 와서 회기중은 물론 끝나고서 거의 관광을 하는데 이들과 협조하여 관광현들이 직접 출전하여 홍보하면 성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필요하다면 연결하겠다.

또 하나는 일본은 세계에서도 물가가 높아 숙박시설, 교통비들이 비싸고 wifi가 연결되지 않은 곳이 많아 불편한데 WIFI보급은 정부에서도 힘을 기울이고 있지만 奈良縣은 오래전부터 현내의 WIFI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연장해 셔틀버스를 활용하거나 숙박문제도 나라현의 공적 건물을 개조하여 싼 가격으로 숙식이 제공되어 나라현에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여기까지는 아니지만 WIFI와 그 외 싼 가격의 숙식문제 해결에도 힘을 쏟고 있는 大分縣도 있다.

관광객들 속에는 비싼 숙식을 원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이들에게는 기존의 숙식시설을 좀 더 고급화 하여 대응한다는 뜻도 담겨 있다.

관광객들이 관광현을 방문하는 것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두고두고 잊지 못 할 추억이 되어 다시 방문하고 지인들에게 연결되어 방문이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국가만 아니라 지방 독자적으로도 특색 있는 활동과 관광권 전체의 유기적이고 통일적인 계획과 활동이 요구되는데 앞서의 예들을 관광현에서 실천할 의향은 있는지?

이에 대한 답변은 관광권 추진협의회 小林회장은 아주 새롭고 좋은 의견이라고 긍정적 답변을 했고 만날 것을 기대했고 三好市 관광 프로듀서 植田씨는 전시회와의 연결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졌지만 숙박시설과 교통비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는 지금 円安으로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 같지 않다는 의견과 확실히 자신이 東京에서 숙박은 비싼 것을 느꼈지만 차라리 東京이 비싸니까 다소 저렴하고 특산물이 풍부한 지역에 눈 돌려 관광객이 늘지 않겠는가는 기대감도 표시했다.

주최측과 등단자 이외에도 大分縣에서도 참가했고 (일사)kushiro 관광 컨벤션협회 專務理事(平川順二), 총무관리과(伊藤勝則), 大分縣-온천현 大分인 (일사)杵築市 관광협회 사무국장(三浦孝典), (일사)別府市관광협회 사무국담당(重石英治), (일사)富良野 관광협회 전무이사(峰廻賢) 市관광물산계장(松木政治), 海의 京都관광추진협의회 사무국차장(野木隆), (公社)天橋立관광협회 선전위원(森美忠), (公社)香川縣관광협회 專務理事(三谷雄治), 우동현인 香川縣 교류추진 관광진흥과 주임(莨谷英生), (일사)SORA현 사무국 次長(出尾宏二), 浜松市의회의원(稻葉大輔), (公社)浜松관광컨벤션 BUREAU관광 컨벤션 관광추진사업부참사(土屋和広), (일사)SORA의 鄕-劍山 사무국장(古本俊二), (株)니세호 리조트 관광협회 취체역(下田伸一), (公財)新潟관광컨벤션협회 국제 광역 유객 추진과장(高橋嘉仁), (일사)YATSUGATAK 관광메니져먼트 사무국(赤沼眞由美), 新潟縣의 越後湯澤 온천관광협회(雪國관광사) 사무국 次長(杉山光洋), (公財)鼓童 문화재단(上之山博文), 德島縣의 組谷온천관광 (株)HOTEL IYAONSEN 代表取締役 社長(植田佳宏), 北海島의 (株)니세코 리조트 관광협회 NEGULA 취체역(MIYAZAKI WATARU), (公財)佐世保관광 컨벤션협회 사업부기획추진과 게장(小林裕介)를 만났고 관광현들의 여러 특산품들을 맛 볼 수 있었다.

일본 전 지역이 알려지지 않은 일본을 발견하는 관광지로 예외는 아니지만 특히 국가가 인정하는 관광권이라면 확실히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되리라 본다.

앞으로 점차로 관광권이 증가 되리라 생각되지만 장래에 마을이 소멸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인정에서 제외된 지역에 대해서도 집중적 지원과 관심이 요구된다.

국가 인정의 관광권에 대한 기대는 단순한 관광만 아니라 그 지역 나름의 특산품으로 찾는이들이 다시 올 수 있도록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 예로 大分縣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은 도움되리라 본다.

또한 지역 살리기를 위해 福岡縣 久留米市南部 商工會 소속 (株)CLEAN HEART(代表취체역 社長 池田延은 현내의 지역에 율무를 심어 율무를 특산으로 하는 율무 비누, 율무 과자와 차, 율무우동, 각종식품과 상품에 율무를 넣어 만든 상품을 지역 대표적인 차별화된 상품으로 내놓고 있는데 이 또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관광은 관광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 문화예술, 고적, 먹거리와 특산품이 함께하고 있어서 통일적인 지역 살리기가 기대된다.

특히 관광권은 타 지역에 비해 유리한 조건을 인정받고 있으니 그에 걸 맞는 연구와 노력이 기대된다.

더욱 앞으로 몇 년은 일본 관광의 호황기로의 활용은 그 지역의 사활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본다.

 

2015년 11월 27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