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에서 CAE 利用 技術硏究所 2016, 第6回 DADISP 利用 技術硏究所

noname01

112016년 8월 5일(금) 10:00-17:10분까지 HOTEL GRANDPALACE에서 (株) CAE SOLUTIONS 代表취체역 社長(今木敏雄)이 주최하는 日本에서 CAE 利用 技術硏究所 2016, 第6回 DADISP 利用 技術硏究所의 세미나와 행사가 있었다.

행사에 들어가기 전에 CAE SOLUTIONS 今木敏雄 社長은 바쁜 중에도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에 이어 동향에 대해 밝혔다.

CAE SOLUTION은 流體해석을 중심으로 한 해석 컨설팅 사업을 중핵으로 한 후루이드 테크놀로지 社를 大塚商社가 증자하여 개조한 CAE를 통해서 모든 설계자 및 해석 기술자를 지원해야 하는 회사로 2016에 스타트했다.

당초보다 SOLID WORKS의 독립형 해석 파케이지 COSMOS DESIGN STAR 마스터 디스트리뷰터로 되는 등 안정된 사업 기반에 힘입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사업을 순조롭게 발전시켜왔다.

설립 이래 시장상황을 되돌아보면 국내의 CAE를 포함 제조업을 위한 솔루션시장은 3차원화의 침투 스피드가 해외보다도 늦었다는 것과 일본 독특한 2차원 설계 문화의 높은 精度등이 더불어 충분한 수익기회가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

더욱 제조업 자체의 해외 전개 활발화 등 시장 그 자체 축소도 예측되는 속에 고객의 도입 엄선과 선별지향이 강하게 높아지고 있다.

그런 속에 CAE솔루션에서는 大塚商社로부터 CAE 콜 센타 사업을 수탁하게 되는 것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CAE 전문 콜센터를 갖게 된 강점을 발휘해 단지 페케이지 판매로서의 솔루션 센터가 아니라 컨설팅 팀, 도입 초기교육, 수탁계산, 수탁개발 등 토탈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總合 CAE솔루션 환경을 준비하고 고객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 판매제품에 관해서도 이것에 어울리는 설계자를 위한 CAE 솔루션뿐 아니라 ABAQUS, NX NASTRAN 과 AUTODESK MOLDFLOW를 비롯한 하이엔드 CAE와 음향, 화재등의 특정 분야에 특화한 해석 솔루션, 혹은 근년 사용자의 증가가 현저한 OPEN 포트와 수탁개발, 분석등에 대처실행, CAE 요구를 폭넓게 커버할 수 있는 상품제공체제를 정비하고 있다.

또 2011년에는 神戶市의 포트 아일랜드에 설치된 슈퍼컴퓨터 ‘京’과 함께 인접지에 설치된 계산과학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슈퍼컴퓨터 ‘FOCUS’로 FOCUS 테크니컬센터를 개설하고 의료 집적 기지를 목표로 한 神戶市와 함께 의료계 CAE 국내전개를 도모하고 있다.

앞으로도 CAE 솔루션스 설립이래의 목적인 CAE를 통한 고객들의 지원을 보다 한층 추진하고 손님들과 함께 CAE에 의한 개발환경정비와 효율화, 선단기술육성 등 지원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여 노력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도 보다 많은 지원과 편달을 바란다고 인시했다.

이어 기조 강연은 ‘올림픽 등 경기스포츠에 있어서 CAE 활용 사례’ 筑波대학 시스템 정보 系造에네르기공학, 域 준교수(松田昭博)는 근년 올림픽에서 대표로 된 경기 스포츠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CAE에 의한 용구의 설계, 개발은 불가결이 되고 있다.

본 강연의 배경으로 근년 올림픽 등 경기 스포츠에 있어서 사용된 용구에 대해서 계산 력학(CAE)를 사용해서 성능과 형상을 최적화 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CAE에 타고 온 금속계 재료, 지반과 토질과 같은 모양으로, 고무, 에라스토머, 섬유소재, 인류의 근육, 피부, 골격 등의 재료 모델이 기대되고 있다.

그 배경으로서 고무 등의 고분자 에라스토머의 품질향상, 經年劣化의 감소에 의한 계산할 수 있는(성능을 읽는) 소재에로 변화하고 있다.

자동차산업 등에도 자동운전으로 된 후의 자동차의 형태를 모색하고 있다.

스포츠의 주목도 특히 올림픽에 대한 사회적 가치가 향상되고 있다.

올림픽에서 더 좋은 성적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가능하게 됐다는 배경에서 발표한 것이며, 발표 고무 재료의 미세구조를 고려한 력학 특성평가 수법에 대해서 발표, 고무재료 미세구조를 재현한 空隙의 주기 구조에 있어서 毋林의 력학 특성과 공극의 변형이 력학 특성에 부여한 영향에 대해서 평가했다.

기조 강연으로 “화재시뮬레이션을 환용한 연구사례에 대해서” 과학 경찰연구소 법과학 제2부 화재연구실 主任연구관(本間正勝)은 근년 컴퓨터 기술 및 CFD기술의 진전에 의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여러 가지 화재 현상을 재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강연자가 화재에 관한 실무에 활용해야 하는 지금까지 실행해 온 화재 시뮬레이션의 연구사례를 소개했다.

이 연구소는 일반 화재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형사상의 사건에 대한 화재에 대한 연구가 중심이 된 국가기관 연구소이다.

사회를 떠받치는 CAE기반 기술로 화재 시뮬레이션에 활용한 연구사례 배경은 범죄 현상 재현실험 화재실험 시행을 요한다. 야외 스페이스 확보한다. 이점으로 앞의 문제점 개선, 근년의 컴퓨터 기술의 진전으로 개선 가능하다.

결론으로 가솔린으로 다중화 복합물질 모델 도입결과 실험과의 거리가 작아지고(좁아지고) 가솔린 연소 재현성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가솔린 풀 화재에서 立壁이 받는 열적 영향을 시뮬레이션에서 재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立壁의 소실부의 크기와 위치는 약간 다른 것으로 소실의 유무에 대해서는 잘 재현되었고 延燒가능성에 관한 새로운 知見을 얻게 되었다.

만났을 때 나는 연구소에서 화재 분야의 독자적 연구개발이 장래 도움 될 것을 얘기했다.

本間씨는 한국은 청년들에게 아직도 부모와 가족을 귀중히 생각하는 공경 문화가 남아 있어서 좋다고 느낌을 말했다. 한국에도 심포지움이 있을 때 방문한 일이 있다고 좋은 느낌을 말했다.

교정치과 영역에 있어서 生體모델을 상정한 FEA 新潟大學 大學院의 치학 總合연구소 치과 교정학 분야 조교(丹原淳)의 자기소개, 치과치료와 교정치과, 교정치과와 FEA, 생체모델을 사용한 해석사레를 발표했다.

교정치과란 이빨의 배열(치열), 맞물림을 정돈하는 치과의 한 영역이다. 결론으로 교정치과에 있어서 FEM 해석은 치료방법의 시뮬레이션과 수술 후 변화를 추정하는데 적합하다. 해석결과는 실제 임상 현장에서 응용가능하다.

생물학적 현상 재현으로 아직도 불충분한 부분이 많고 고도한 설정을 사용한 연구해석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나는 치과 영역에서 IPS세포로 생성시킬 수 없느냐고 물었는데, 이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제일 어려운 영역이 이빨의 표면이 굉장히 강하고 탄탄한데 이에 대한 재생이 어렵다고 했다.

(株)CAE솔루션스 필드영업부(岡井貴之), 심폐소생관계(德島大學), (株)東日本제절소 설비 기술실 주임(野原宏一), 4D지오텍(太田賢治), 東京도시대학(濱本卓司), 小林理硏(平屋善裕), 富士전기(鈴木健), 富山국제대학(川本聖一), TEAC(株) 정보기기 사업부 과장(花岡弘樹), 東京도시대학 지식공학부 교수(大屋英稔), (株)CAE솔루션스 후루이드사업부(平澤一浩), AUTO DESK(株) 기술영업본부 시뮬레이션 스페셜리스트(梅山隆), (株)CAE솔루션스 사업부(富澤泰淳), 엘레멘텔 디자인&컨설팅(株) 대표취체역(高岡秀年),(長尾太介), (株)CAE솔루션스 필드사업부(大槻眞人), ENGY사(프란시스코 칸포스)들의 CAE연구 활용사례들이 발표가 이어졌다.

이날 (株)CAE솔루션스 부장(吉野孝), 부장대리(前田伸二)의 사회, 메니져(成富美穗, 富澤泰淳), 사회메니져(後藤潤子)들과 마감인사 東京도시대학 지식공학부 교수(大屋英稔), AUTO DESK메니져(冠者実), 스페셜리스트(梅山隆), 東京 HT솔루션(인재파견) 대표 취체역(宮本昌幸)들을 만났고, CAE 今木사장에게는 각종 기계 관계 상품만 개발했으나 앞으로 우리 일상생활에 직결된 식품과 생활용품들 개발에도 주력해 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今木사장은 관심을 갖겠다고 답했다.

브랜드력을 높이는 CAE솔루션, 항공우주, 중공, 자동차산업에서 발전해 온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은 근년 환경 방재, 의료 등 여러 분야에서 우리들의 주변의 존재로 되어 오고 있다.

설계 현장에서는 3차원 CAE의 보급이 추진, 설계 검증, 타당성 확인을 위한 CAE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CAE 도입으로 아직 빌 딛지 못한 고객도 오고 있다. 우리 모두의 CAE 솔루션스는 해석이 엑스파트에서 앞으로 활용을 생각하는 고객까지 폭넓은 층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 CAE의 기초, 조작강습 등 트레이닝 운용시 헬프데스크 서비스, 해석과제의 컨설팅 등을 통해 CAE의 보급에 노력하고 있다.

설계를 위한 디자인 CAE에 있어서는 각 벤더와 연계해서 더욱 사용키 쉬운 시스템을 제공 설계자가 안심하고 이용하도록 CAE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석 전임자를 위해서는 장년의 경험을 살린 컨설팅, 커스토머이스 등을 포함한 제안 할 수 있도록 硏鑽에 노력하고 있다.

또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와 크라우드 CAE등의 새로운 하드웨어 환경에서의 해석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노하우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오픈 소스 이용 GUI 툴 제공, 서포트, 카스토머이스등에서도 주력하고 있다.

작년 엔지니어를 둘러 싼 환경은 어려움이 증가하고, 종래의 코스트다운, 납기 단축요구뿐만 아니라 환경적 합성, 광범위한 의미에서 안전성, 소비자가 요구하는 디자인성 등 제품개발에서 요구하는 요소가 다양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요구에 응하기 위해 CAE는 불가결의 기술 등을 생각해, 우리들 CAE 솔루션스는 손님 여러분들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사람 좋은 今木사장은 회사 운영도 화기애애할 것 같은 느낌이다.

CAE는 다방면에 걸쳐 지원하고 있고 폭을 넓혀 앞으로 일상생활용품이나 식품들에 관계하는 지원으로 이어진다면 획기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기대가 크다.

2016년 8월 6일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相祿 sangrokju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