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이뤄져야

다문화가정·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이뤄져야

체류외국인 230만 시대, 다문화 전문가 양성 시급

 

겸재 정지윤 교수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우리나라도 국제결혼이 급증하면서 ‘다문화시대’가 형성됐다.

국내 거주 외국인이 230만 여명을 돌파하며 본격적인 ‘다문화시대’를 맞고 있다.

다문화사회란 다양한 문화집단이 공존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는 외국인 이민자가 경제적으로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과 동시에 우리 사회의구성원으로서 공통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다문화 가족과 심화된 사회적, 문화적 이질화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를 극복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명지대 산업대학원 겸재 정지윤 교수와 인터뷰를 통해 해결 방안을 찾아본다.

 

– 다문화가정 늘고 있다. 시급히 해결할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세계적으로 글로벌화, 정보화, 산업구조 개편 등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가 간 인적·물적 교류가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인 근로자 유입과 국제결혼 증가로 다인종·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특히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증가는 우리사회가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한국에 취업하기 위해 ‘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고,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귀화시험’을 준비한다.

이는 한국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사회통합차원에서도 이주민들의 한국사회이해는 중요하다.

한발 더 나아가 한국체류 이주민과 외국인들에게 한국, 한국문화, 한국생활을 이해시켜 사회에 적응하게 해주듯 우리도 그들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가야 한다. 한국인, 국내체류 이주민, 외국인들이 소통하며 이해하는 어우러져 살아가는 ‘한국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다.

 

– 다문화사회에 효율적 지원을 위해서는 어떤 대안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지.

▶아직까지 이러한 다문화사회에의 대응 방안에 대해 전 국민적인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이나 제도 등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학술적 차원에서 다문화가족의 교육에 대한 연구나 결혼이주여성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 등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거시적 차원에서의 정책적 배려 등은 현실화되고 있지 않다.

특히 다문화 사회의 문제가 눈앞에 다가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해서는 그 연구나 양성이 미흡할 뿐 아니라 직무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확립이 되어있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다문화 시대를 맞이해 국내외 체류 외국인 및 이민자, 유학생, 다문화 가족 및 자녀 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다수 전문가들이 사회 현장으로 배출되었지만 이들 전문가들의 양성에 따른 성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다문화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전문가 양성과정이 단순히 단기과정으로 운영되어 국내 거주 다문화 가족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성과와 이에 따른 체계적인 직무 설계의 표준화를 통해 확보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올바른 다문화사회를 정착시키기 위한 과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다문화 산업사회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다문화 전문가 양성이 필수적이다.

(해외재외동포 750만)국내체류외국인 230만 시대에 이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지원하는 교과목을 이수한 전문가를 양성해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을 촉진할 수 있다.

다문화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는 교육내용, 교수설계, 교육평가의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운영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학문적 이론을 중시하면서 현장견학, 실무자특강, 산학협력 등 실무를 충분히 경험하고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야 한다.

이런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스템이 갖춰지면 관련 전문가의 부재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교육을 통한 기존 전문가의 전문성 강화라는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은 교육·경제적 취약 계층이 많다. 이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초·중등학교에서 이뤄지는 다문화교육도 지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출입국관리사무소,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등의 협력이 필요하다.

학교마다 다문화구성원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초·중등의 경우는 다문화교육의 시작과 시행뿐 아니라 대학과 달리 중단되는 실패 기간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까지 발생한 교육현장에서의 시행착오를 철저히 분석해 초·중등의 다문화 교육을 제대로 정립해야만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과 방안이 바로 세워지리라 본다.

이민·다문화 교육에 우리 것이 기본이 되어야 현 국내 체류외국인 230만과 재외동포 750만이 서로 가교역할자로 상생할 수 있다.

이민·다문화 학문이 필요한 직업군과 취업처를 발굴해서 이민·다문화 학문의 필요성을 ‘학문의 최종목표는 취업이다’라는 취업에다 두었음을 강조한다.

어떻게 보면 기존 많은 사람들이 잘못 판단하고 있는 고학력. 명문이라야 취업이 잘된다는 표현은 아니다. 우리나라도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고등학교. 자유학년제가 정착이 되면 독일, 스웨덴, 프랑스 등의 나라처럼 조기졸업과 취업후 필요한 직업학교의 중요성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이민·다문화라는 신생학문에 대한 현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직업군과 취업처가 기초학문부터 필요함이 강조되고 있다.

 

-다문화학생 교육의 실천방안 및 사례를 제시한다면.

▶한국어가 서툰 어머니가 양육한 다문화가정 자녀는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며, 부모의 문화적 배경이 달라 정서와 생활태도 면에서도 한국 아동들과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취학 전 단계부터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준비가 뒤처지며 학습결손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골이 깊어지고 폭이 넓어져서 결국 학업 중단에 이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정체성 혼란이나 문화적 충돌, 가정과 부모에 대한 자신감과 존경심 결여가 자기비하로 이어져 생활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교육과 사회적 혜택을 받지 못하고 그들은 평생 비주류층으로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 자녀들에게 열악한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추진 동력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국제결혼과 중도입국) 자녀의 현 교육상황과 대응책 ▲다문화가정 자녀의 탈학교화 현상과 대안 ▲이중언어강사와 다문화학부모 활용방안 ▲다문화교육의 방과후학교 운영방안 ▲다문화동아리 체험학습을 통한 한국 및 각국의 문화 알리기 방안 ▲다문화학생과 내국인학생 소통을 위한 한글교육 실질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정책적 지원 등을 추진해야 한다.

<이재봉 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