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1일(수)~ 3일(금)까지 3일간 東京빅사이트 동 전시홀에서 전국사회복지협의회(會長 齊藤十朗), 보건복지광고협회(理事長 高井康行)가 주최하는 제41회 국제복지기기전(INT, Home care & rehabilitition exhibition 2014)이 고령자와 장애자의 자립을 위해서 개최된다. 이번전시회는 585사 단체(일본 530사, 단체, 해외55사)들의 출전이 예상되어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전시회는 고령자와 장애자의 자립과 사회참가의 촉진, 가정과 복지시설에서의 계호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杖, 車의자, 복지차량, 入浴, 화장실, 주택개조기재등의 복지기기, 고령자들을 위한 식품과 의류등 일상생활을 떠받히는 여러 가지 생활용품들을 종합 전시한다.
금년은 작년 1,790小間 이였던 출전사 부스면적이 1,917小間까지 대폭 확충되고 보다 많은 제품들을 충실하게 전시 스페이스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최신의 복지 계호 리하바리(재활훈련)등 도움 되는 정보를 다채로운 세미나등의 기획, 이벤트를 통해서 복지관계자 기업관계자등 그리고 일반인들을 위해 제공한다.
이번전시회에서는 복지기기 약2만점을 종합전시하고 “유럽제국의 認知病 정책의 현상과 과제에 도전, 인지증에의 이해확대와 일본의 지원 활동의 충실을 위해”라는 테마로 10월 2일 국제심포지움이 개최된다. 또한 복지직에서 일반복지이용자, 가족까지 각각을 대상으로 보건, 복지 계호를 테마로 H.C.R.세미나를 연일개최하며 출전자에 의한 설명회도 예정되어있다.
H.C.R.특별기획으로 장애아를 위한 “어린이 광장”, 복지의 상담코너, 고령자, 장애자생활지원용품코너, 여행을 즐기는 10가지요령(급소)와 편리한 상품전, 복지기기개발최전선, 아루테크 강좌2014~신체 주위에 있는 테크놀리지(아루테크)에서 창조하고 풍부한 즐거운 생활, 피해지 응원 코너 등을 특별기획으로 설치했음을 알리고 있었다. 일본의 都道府縣의 청에도 복지부서가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고령자와 복지에 대해 관심과 지원을 하고 있으나 선진국유럽에 비해서는 아직도 미흡함도 많다. 정책면에서만이 아니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많은 상품과 지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복지기기전은 해를 거듭 할수록 질량 면에서 발전을 거듭하고있다. 실제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움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에게 생활에 편리하고 안전한 신상품들의 개발을 기대하며 어려운 사람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
2014. 9. 20
本社 顧問 兼 特派員 趙 相 祿 sangrokjui@hotmail.com